[에너지경제신문=정희순 기자] 올해 실적 찬바람에 비용 효율화에 나섰던 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내년 글로벌 시장을 정조준 한다. 모바일 플랫폼에서 벗어나 PC·콘솔 대작으로 서구권 시장을 공략하는가 하면 돈 버는 게임(P2E) 규제가 없는 해외 시장에서 블록체인 게임의 돌파구를 찾고 있다. 또 중국 내 서비스허가권(판호)을 받은 게임들도 속속 출시를 알리며 K-게임의 위상을 드높일 계획을 마쳤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넥슨과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위메이드 등 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내년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신작을 잇달아 출시한다. 국내 게임 규제 환경이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 해외 매출 비중을 높여 덩치를 키우겠다는 게 공통된 전략이다.
가장 주목을 받는 게임은 엔씨소프트의 ‘쓰론 앤 리버티(TL)’다. 기획 단계에서부터 글로벌 시장 공략을 염두에 두고 만든 이 작품은 일찌감치 글로벌 퍼블리싱을 위해 아마존게임즈와 손을 잡았다. 서구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패스형 비즈니스모델(BM)’로 진영을 갖추고, 서구권 유저들의 취향을 반영한 게임성으로 해외 시장에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의 명가(名家)의 이름을 떨친다는 계획이다.
▲쓰론앤리버티(TL). |
올해 국내 게임업계 ‘맏형’ 역할을 톡톡히 해낸 넥슨의 기대작은 PC·콘솔 루트슈터 신작 ‘퍼스트 디센던트’(개발사 넥슨게임즈)다. 지난 9월 진행한 오픈 베타 테스트에는 무려 200만명의 글로벌 이용자들이 참여했고, 이중 북미 지역 이용자들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넥슨게임즈는 테스트에서 얻은 피드백을 기반으로 완성도를 높여 내년 정식으로 선보인다는 목표다.
▲퍼스트 디센던트. |
크래프톤은 내년 상반기 ‘다크앤다커 모바일’로 북미·유럽 시장을 공략한다. ‘다크앤다커’ 지식재산권(IP)은 앞서 스팀에서 선보인 데모 버전의 동시접속자수가 10만 명을 돌파하는 등 서구권에서 큰 인기를 누린 바 있다. 국내에선 넥슨과의 저작권 문제로 불명예를 안고 있지만, 서구권에서는 이미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는 작품인 만큼 글로벌 시장에서의 기대치가 높은 분위기다.
▲지난 11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G-STAR) 크래프톤 부스에서 관람객들이 ‘다크앤다커 모바일’을 시연해보고 있다. |
카카오게임즈는 내년 상반기에만 6종의 작품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한다. 국내를 휩쓴 ‘오딘: 발할라라이징’을 비롯해 ‘아키에이지 워’, 역할수행게임(RPG) ‘에버소울’ 등을 글로벌 미진출 지역에 선보이는 한편, 레드랩게임즈의 ‘롬(R.O.M)’과 로드컴플릿의 ‘가디스 오더’도 글로벌 동시 출격한다. 자체개발작인 모바일 작품 프로젝트V도 상반기 글로벌 출시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
▲가디스 오더. |
위메이드는 내년 1분기 국내 히트작 ‘나이트 크로우’의 블록체인 버전 게임을 글로벌 지역에 출시한다. ‘나이트 크로우’는 국내에서도 크게 히트했지만, 해외 시장에서는 국내 대비 10배 이상의 수익을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4분기에는 최근 판호를 발급받은 ‘미르M’의 중국 출시도 예정돼 있다.
▲나이트 크로우. |
데브시스터즈도 히트작 ‘쿠키런 : 킹덤’으로 중국 시장에 진입했다. 이날 중국 시장에 정식 출시된 ‘쿠키런: 킹덤’은 현지 앱스토어 인기 순위 2위, 앱마켓 ‘탭탭’과 ‘빌리빌리’에서 인기 순위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게임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라며 "아시아를 넘어 북미·유럽 등 서구권. 또 중국 시장에서도 국내 게임사들의 도전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데브시스터즈의 히트작 ‘쿠키런: 킹덤’이 28일 중국 시장에 정식 출시됐다. |
hsjung@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