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26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강원특별자치도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출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1.14 10:04
강원특별자치도청사

▲강원특별자치도

강원 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는 2040 탄소중립(Net-Zero) 실현을 위해 ‘강원특별자치도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출범한다고 14일 밝혔다.

도는 15일 도청 신관 대회의실에서 김진태 도지사 주재로 강원특별자치도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제1차 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위원 위촉장 수여, 강원특별자치도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보고 및 심의에 이어 탄소중립을 통한 지역의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공동위원장인 도지사 및 강원대학교 백환조 교수를 포함해 30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기후·에너지, 녹색순환, 농축수산, 건축·수송, 녹색생활 등 5개 분과에 탄소중립 정책 관련 분야에 대한 식견과 경험이 풍부한 기관장 및 전문가 등으로 위촉하고, 임기는 2년이다.

위원회는 앞으로 탄소중립 이행과 녹색성장 추진 정책에 대한 자문과 심의·의결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강원특별자치도는 ‘도민과 함께 앞서가는 탄소중립 사회 실현’이라는 비전으로 지자체 관리권한의 비산업부문(가정, 상업·공공, 도로수송, 농축수산, 폐기물)에 대해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온실가스 97% 감축을 목표로 설정하고 이행할 계획이다.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매년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국가 탄소중립 정책과 연계한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김진태 도지사는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은 국가나 행정구역의 경계로 나눌 수 없는 미래 세대를 위한 우리의 의무이며 탄소중립을 반드시 이행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ss003@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