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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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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고양시 ‘자유로 지하고속도로’ 로드맵 마련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1.30 12:39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1차 자유로 지하화 정책토론회 주재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1차 자유로 지하화 정책토론회 주재. 사진제공=고양특례시

[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고양특례시는 출퇴근길 도로 정체를 해소하고 도시개발에 따른 교통수요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광역도로 교통개선을 적극 추진한다. 작년 ‘주요 도로망 개선 타당성 용역’을 올해 상반기 마무리하고 후속 행정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자유로 지하고속도로 조성도 추진해 출퇴근 교통정체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서울도심 접근성을 대폭 향상시킬 계획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30일 "도로망은 도시 곳곳을 연결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 같은 역할을 한다"며 "자유로 지하고속도로 등 출퇴근 교통망을 확충해 통근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경제자유구역-장항-창릉지구 등 도시개발에 따른 교통수요에 대비한 광역도로 교통망을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고양특례시 자유로 차량정체

▲고양특례시 자유로 차량정체. 사진제공=고양특례시

◆ 주요 도로망 타당성 용역 진행…건설관리계획 수립 추진

고양시는 작년부터 상습적인 도로정체를 해소하고 시민 교통통행권을 확보하기 위해 ‘주요 도로망 타당성 용역’을 진행해왔다. 이번 용역은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건설 마스터플랜 △통일로(국도 1호선) 6차선 확장 △고일로-대곡 연장 △주교-장항 연결도로 △원당역 주변 혼잡 개선 △행주산성 주변 순환도로망 △고양대로 입체화 등 주요 도로에 대한 도로계획, 사업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고양시는 올해 상반기 주요 도로망 개선 타당성 용역을 완료하고 검토사항에 따라 도로구역 결정, 도로건설관리계획 수립, 투자심사 등 후속 행정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제1차 추경에 ‘고양시 도로건설관리계획 수립 용역’ 예산을 확보해 구체적인 건설관리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도로건설관리계획은 ‘도로법’ 제6조에 따라 5년마다 의무적으로 수립해야 하는 법정계획이다. △도로 건설-관리 목표와 방향 △도로 건설사업 개요, 기간, 우선순위 설정 △도로 건설-관리 비용, 재원 확보 등을 다룬다.

2차 자유로 지하화 정책토론회 현장

▲2차 자유로 지하화 정책토론회 현장. 사진제공=고양특례시

2차 자유로 지하화 정책토론회 현장

▲2차 자유로 지하화 정책토론회 현장. 사진제공=고양특례시

◆ 자유로 지하고속도로 조성 추진…출퇴근시간 차량정체 해소

이번 주요 도로망 개선 타당성 용역에는 ‘자유로 지하고속도로’ 조성사업 마스터플랜 수립이 포함돼 있다. 자유로는 고양시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주요 간선도로이며 하루 교통량 20만대 이상으로 전국에서 가장 교통량이 많은 도로 중 하나다. 현재도 출퇴근시간 차량정체가 극심하지만 향후 장항공공주택, 일산테크노밸리, 창릉신도시, 파주운정지구 등 개발 진행으로 교통량이 증가할 전망이다.

고양시는 국토부에서 추진하는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 사업과 연계해 자유로 지하고속도로 조성을 추진한다.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는 경부고속도로가 끝나는 서울 원지동~고양시 덕은동 26km 구간을 지하 대심도로 연결하는 고속도로다.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는 민간건설사가 먼저 제안한 민자 사업이다. 작년 2월 한국개발연구원(KDI) 민자 적격성 조사를 통과했고 환경영향평가-주민설명회 등을 진행해 왔다. 올해 하반기 제3자 공모를 거쳐 사업자를 선정하면 2027년 무렵 착공이 가능할 전망이다.

고양시는 국토부-민간사업 시행자와 협의를 통해 가양대교(현천JC)에서 이산포IC까지 15km 구간에 지하고속도로 연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작년 6월과 10월 ‘자유로 지하화 프로젝트’ 정책 토론회를 열고 자유로 지하화 필요성, 단계별 추진계획, 재원조달 방안 등에 대해 토론하고 시민 공감대를 형성했다.

고양특례시 자유로 전경

▲고양특례시 자유로 전경. 사진제공=고양특례시

◆ LH 광역교통개선 조속 추진 협조…김포-관산 도로 하반기 착공 촉구

고양시는 창릉신도시, 장항지구, 파주운정3지구, 삼송-지축-향동 등 개발에 따라 진행되는 광역교통개선사업이 적기에 추진되도록 사업시행 주체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긴밀하게 협조해나갈 방침이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은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 특별법’에 따라 개발면적 50만㎡ 이상이거나 수용인구 1만명 이상 대규모 개발사업이 시행될 경우 수립하는 교통망 대책이다.

광역교통개선사업은 사업이 늦어질 경우 입주민 교통 불편으로 이어질 수 있어 입주 시기에 맞춰 적기에 진행돼야 한다. 고양시는 올해 하반기 백석~신사 간 도로 개설사업을 창릉신도시 광역교통개선사업으로 변경할 계획이다. 김포-관산 도로는 올해 상반기 도로구역을 결정하고 하반기에 보상 및 착공될 수 있도록 촉구할 방침이다. 또한 사업시행자 대책회의를 통해 분기별 진행 상황을 꼼꼼하게 점검할 계획이다.

이동환 시장은 "광역도로 및 관내 주요 도로 개선사업이 지연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조속한 행정계획 및 로드맵 수립을 통해 시민 교통통행권이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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