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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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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주시의회,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적기준공 ‘건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3.07 19:59
양주시의회 윤창철 의장-정현호 의원 7일 시민호소문 대광위에 전달

▲양주시의회 윤창철 의장-정현호 의원 7일 시민호소문 대광위에 전달. 사진제공=양주시의회

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양주시의회는 7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를 방문해 양주시민 호소문을 직접 전달하며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적기 준공을 건의했다.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과 정현호 의원은 이날 세종시 대광위를 찾아 김수상 대광위 대도시권광역교통본부장과 면담하고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원활한 개통과 운영을 위해 대광위가 적극 개입해 달라고 요청했다.


양주시민은 호소문을 통해 서울교통공사와 의정부시 사이에 벌어진 '장암역 관리-운영 주체'에 대한 이견이 조율되지 않는다면 그동안 간절히 기다리던 도봉산-옥정 전 구간 개통 지연은 명약관화하다고 토로했다.


2025년 준공을 목표로 2016년 착수한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공사는 양주-의정부-포천 총 87만 시민 숙원사업으로 개통 기대가 남다르지만 준공 시점이 2026년 11월로 지연되고 있다.


광역철도공사 시작점인 장암역 신축에 따른 부지매입과 역사 운영비를 두고 서울교통공사와 의정부시가 서로 다른 의견을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7호선 종착역인 장암역을 운영-관리하는 서울교통공사는 신축 장암역사 운영비용과 추가 부지매입도 의정부시가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양주시의회 윤창철 의장-정현호 의원 7일 시민호소문 대광위에 전달

▲양주시의회 윤창철 의장-정현호 의원 7일 시민호소문 대광위에 전달. 사진제공=양주시의회

광역철도사업 건설비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 특별법 시행령'에 명확하게 규정돼 있지만, 운영비는 대광위 훈령인 '광역철도사업 업무지침'을 따르고 있어 관계기관 간 이견이 발생하고 있다.


양주시의회는 운영비 이견에 따른 장암역 신축공사가 지연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자 작년 12월 '도봉산~옥정 광역철도의 원활한 개통과 운영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 개입 및 지원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며 대책 마련에 나섰다.


건의안을 대표발의한 정현호 의원은 “전철 7호선 광역철도가 원활하게 개통하려면 대광위의 적극적인 개입 및 지원이 필요하다"며 “정부는 광역철도 운영비 국가 부담제를 도입해 지자체 재정 부담을 완화하고, 지원책을 마련해 달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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