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7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정재우

jjw5802@ekn.kr

정재우기자 기사모음




경북교육청, 유초등교육과 주요업무 추진계획 발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3.07 09:59

안동=에너지경제 정재우 기자. 경북교육청은 '학생중심 교육과정 실현, 수업중심 학교문화 조성'이라는 비전으로 2024년 유초등교육과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고 7일 밝혔다.


경북교육청, 유초등교육과 주요 업무 추진계획 발표

▲경북교육청은 유초등교육과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발표 했다. 사진은 교육감 인증제 인증식 장면(제공-경북교육청)

이번 계획은 모든 아이가 스스로 삶의 주인이 되어 변화하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미래를 살아갈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과 수업중심의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유초등교육과는 2024년에 △학생중심 미래형 교육과정, 학생주도형 수업과 평가, 장학 및 교원 학습공동체 지원, 기초학력 보장, 인성교육, 학교도서관 운영 정책을 담은 초등교육과정 운영 계획 △놀이로 배우는 즐거운 교실, 유치원 교원의 현장 중심 장학, 유치원교육복지, 공감행정으로 유치원 공교육 기반 강화 정책을 담은 유아교육 정책 △공정하고 합리적인 초등 인사 정책 △모든 영유아의 격차 없는 발달 지원을 위한 유보통합 등 4가지의 주요 정책을 추진한다.


특히 올해는 삶의 힘을 키우는 따뜻한 경북교육이 성장하는 주도성, 조화로운 공동체, 미래의 세계 표준을 창출하는 K-EDU의 원년을 표방한 만큼, 유‧초등 교육정책도 이에 발맞춰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또 전국 최초로 농산어촌 작은학교와 도시 큰 학교 간 교육과정 네트워크 구축으로 함께 교육활동을 하는 '경북도(都)-농(農) 이음교실', 질문과 토론이 일상화되는 '질문기반 교실수업', 스스로 도전하고 실천하는 '도전! 꿈성취 인증제', 생성형 AI를 활용해 체험학습 정보를 제공하는 '경북체험맛집 365' 등 미래사회를 주도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정책을 함께 추진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의 설계도와 같아서 어떤 방향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며, “우리 아이들의 미래사회 대응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정책과 교수․학습체제 기반 마련을 지속해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