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교육청이 최근 '2025학년도 광주광역시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 을 확정했다.
25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오는 2025학년도 고입기본계획의 주요내용은 출신 중학교를 기준으로 지리정보시스템에 의해 배정가능고교가 정해진다.
고입전형은 선지원추첨배정(이하 선배정)에서 정원의 20%를, 후지원추첨배정(이하 후배정)에서 정원의 80%를 배정하는 등 큰 틀은 작년과 동일하게 유지된다. 선배정에서 2개교는 반드시 선택해야 하고, 후배정은 출신중학교별 배정가능고교중에서 선택(아래 표 참고)할 수 있다. 선택한 학교 중에서 지원 순서와 관계 없이 추첨 배정한다.
오는 2025학년도 기본계획에서 가장 크게 변경된 사항은 지난달 자율형 공립고등학교 2.0 지정 고시에 따라 자율형 공립고등학교 학생 배정 방법을 추가한 것이다. 자율형 공립고등학교는 광주제일고등학교, 광주고등학교, 상일여자고등학교, 전남고등학교, 수완고등학교 5개 교로 자율형 공립고 희망자는 선배정으로만 지원할 수 있다.
우리 지역에는 없지만 타지역 자사고ㆍ외국어고ㆍ국제고에 지원하는 학생은 원서 작성시 반드시 '후기 일반고 희망배정동의서' 를 제출하고, 선배정은 선택하지 않고, 후배정은 출신 중학교별 배정가능고교에서 선택해야 한다.
전형 시기는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 선발되며, 전기고등학교는 교육감의 승인을 받아 학교별로 전형을 진행한다.
전기고는 광주체육고와 광주예술고, 산업수요맞춤형고교인 광주자동화설비마이스터고, 광주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대안특성화고인 동명고가 있다. 또한 특성화고(서진여고 전문계열 포함)와 영재학교인 광주과학고가 여기에 해당한다.
후기고는 자율형공립과와 과학 중점학교(조대여고, 상무고, 풍암고, 보문고)를 포함한 평준화 일반고등학교와 호남삼육고, 광일고, 서진여고(보통과)과 범주에 해당된다.
이후 일정은 오는 7월 12일까지 특수목적고등학교 입학전형 실시계획을 공고한다. 또한, 오는 8월 22일까지 전기고등학교와 후기고등학교 입학전형 실시계획을 확정ㆍ공소한다. 특성화고 원서접수는 11월 25~28일, 후기 일반고 원서접수는 12월 17~23일까지다. 자세한 사항은 시교육청 홈페이지, 광주진로진학지원센터 누리집, 해당 중학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정선 광주시교육감은 “중학교 학생과 고등학교의 분포가 불균형이 심화돼 고입 배정에 어려움이 크다"라며 “광주광역시 고등학교 입학과 관련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