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여헌우

yes@ekn.kr

여헌우기자 기사모음




[신간도서 출간] 오늘부터 나는 생태 시민입니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3.30 08:00
[신간도서 출간] 오늘부터 나는 생태 시민입니다

▲[신간도서 출간] 오늘부터 나는 생태 시민입니다

환경 보호, 일상의 변화는 기본. 이제는 세상에 당당히 요구할 때다.


이 책은 우리 일상에 밀접한 8가지 환경 문제를 선정해 생태계와 인간 사이의 긴밀성을 다각도로 보여 준 뒤, 사회에 필요한 법과 정책이 마련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을 안내하는 청소년 교양서다. 기존의 환경 관련 교양서들과 달리 '생태 중심주의'와 '인권'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한편, 일상적 실천뿐 아니라 대사회적 행동을 강조한다.


환경을 바라보는 시각은 오랫동안 보존과 개발, 두 가지로 나뉘어 왔다. 두 관점이 대립하는 동안 지구에는 환경 오염, 생물 다양성 파괴, 기후 변화라는 삼중 위기가 닥쳤다.


이에 유엔은 '깨끗하고 건강하며 지속 가능한 환경에 접근할 권리'를 보편적 인권으로 선언해 생태계 파괴가 시민의 권리를 해치는 행위임을 전 세계에 알렸다.


저자는 우리나라 또한 환경 문제를 생태 중심주의적 관점으로 바라보면서 인권 보장에 역점을 두고 이를 해결해 지속 가능한 터전으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역설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업과 정부가 앞장서야 하는데, 시민들의 적극적인 목소리만이 무책임하고 방관적인 기업, 지자체, 정부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 책을 통해 독자는 자신뿐 아니라 타인과 사회, 동물과 식물을 위해 일상에서 환경 보호를 실천하고, 사회 변화를 촉구하는 주체적인 '생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여러 교육 및 실천의 장에서 이 책은 많은 독자에게 변화된 시대에 걸맞은 앞선 통찰과 행동으로 기후 변화에 대응하도록 돕는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목 : 오늘부터 나는 생태 시민입니다


저자 : 공윤희


발행처 : 창비교육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