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증권 커뮤니티의 월 이용자 수가 13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4일 토스증권에 따르면 토스증권 커뮤니티 월간활성이용자(MAU)는 130만명으로 전년 대비 두 배 증가했다. 토스증권 커뮤니티는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 정보를 교류하고 토론하는 온라인 소통 채널로 지난 2021년 6월 개설 이후 MAU는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달 말 기준 하루 생성 게시글도 지난달 기준 12만개로 전년 대비 6배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연령별 이용자 분포를 보면 20대가 전체의 31.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30대 24.2%, 40대 23.4% 순으로 나타났다. 성별로 보면 남성 유저 62.7%, 여성 유저 32.3%로 비교적 남성 유저 숫자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초 이후 가장 게시글이 많이 올라온 종목에는 '인튜이티브 머신스'가 이름을 올렸다. 인튜이티브 머신스의 경우 지난 2월 일평균 1만347개 게시글이 게재됐다. 이어 '엔비디아'가 2위, '신성델타테크'가 3위를 차지했다.
토스증권 커뮤니티의 특징은 커뮤니티 내 활동하는 고객 75%가 주주인증 뱃지를 달고 활동하고 있다는 점이다. 주주인증을 통해 투자자 보호와 건전한 토론 문화 조성을 위해 다각도의 안전장치를 도입했다는 게 토스증권 측의 설명이다.
다른 참여자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용자에게 '앰버서더'라는 타이틀을 부여해 양질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적용해 '나쁜 글 탐지 로직'이 24시간 가동 중이다. 유저가 게시글을 업로드 하는 시점에 알고리즘을 통한 분류 작업이 진행되며 상담 전문 계열사인 토스CX에서 전담인력이 커뮤니티를 모니터링 중이다.
토스증권 관계자는 “토스증권 커뮤니티 유저들은 단순한 욕설, 무지성 비판 대신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투자의견을 나누려는 움직임이 뚜렷하다"며 “토스증권 고객이면 누구나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나가고 싶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