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이 대형 오프라인 매장에 자율 주행 로봇 '풀무원 판촉 로봇'를 도입했다.
18일 풀무원에 따르면, 지난 11일부터 서울 양재 하나로마트 1층 식품 코너에서 안내 로봇 1대, 판매 로봇 2대 총 3대의 판촉 로봇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올 1월부터 LG전자와 협력해 해당 로봇들을 기획했다. 오는 30일까지 하나로마트에 배치된 로봇 운영을 마친 후, 시장 반응을 검토해 적용 대상 매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두 로봇 모두 사전 설정해 놓은 하나로마트 식품 코너 동선을 따라 자율 주행으로 움직이는 것이 특징이다.
안내 로봇은 대형 마트에서 판매 중인 풀무원 제품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반응을 수렴하는 로봇이다. 전면과 후면 모두 화면 형태다.
이 로봇은 고객과의 상호 작용, 풀무원 제품 홍보 기능을 담았다. 음성 답변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고객 질문에 안내 로봇이 대답하고, 제품 판매를 유도한다.
판매 로봇은 몸통에 풀무원 제품을 싣고 움직이는 로봇이다. 제품 광고, 선반 무게 감지 기능 등을 탑재했다. 적재한 제품 관련한 동영상 재생은 물론, 선반에 적재된 제품이 500g 이하일 경우 사전 지정해 놓은 제품 적재 장소로 이동해 관리자가 제품을 실을 수 있도록 한다.
제품 판촉 일정에 따라 요일∙시간별 주행 동선도 설정 가능하다. 또한, 로봇 하단에 설치된 카메라 센서로 고객을 만나면 자동으로 홍보 활동을 진행하고, 인공지능(AI) 자율 주행 기능으로 장애물도 감지한다.
박재홍 풀무원식품 농협(NH)영업담당은 “이번 풀무원 판촉 로봇 도입을 통해 젊고 미래 지향적인 풀무원 브랜드 이미지 제고는 물론 풀무원 제품 홍보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