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3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양주별산대놀이-양주상여와회다지소리 원형 실연”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4.23 10:51
양주시 제62회 양주별산대놀이 정기공연 포스터

▲양주시 제62회 양주별산대놀이 정기공연 포스터. 사진제공=양주시

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양주를 대표하는 무형유산 정기공연이 4월 마지막과 5월 첫째 주 주말에 개최된다. 무형유산 우수함을 시민에게 알리고 보전-전승 활성화를 위해서다.


이번 공연은 무형유산 원형 그대로를 실연한다. 양주상여와회다지소리(경기도 무형유산 제27-1호)는 4월28일 오후 1시 양주 관아지에서 제23회 정기공연을 진행한다. 양주별산대놀이(국가무형유산 제2호)는 5월4일 오전 11시 양주별산대놀이마당에서 제62회 정기공연을 선보인다.


양주상여와회다지소리 공연은 현대사회에서 접하기 어려운 전통적인 장례 풍습을 재현해 선인들의 슬기와 예술적 감각으로 승화한 상여 공연과 회다지소리 공연을 비롯해 상여 퍼레이드, 초청공연 등을 풍성하게 관람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문화매력 100선(로컬 100)'에 선정된 양주별산대놀이 정기공연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선정된 '한국의 탈춤'을 대표하는 양주별산대놀이 과장별 공연과 관람객을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양주시 제23회 양주상여외회다지소리 정기공연 포스터

▲양주시 제23회 양주상여외회다지소리 정기공연 포스터. 사진제공=양주시

강수현 양주시장은 23일 “이번 정기공연은 양주시가 자랑하는 무형유산의 예술적 기량과 기술의 정수를 선보이는 자리인 만큼 많은 시민이 가족과 함께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 유산을 직접 감상할 수 있는 시간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양주시도 무형유산을 비롯한 국가유산을 적극 보호하고 창조적으로 계승해 시민 문화향유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해 아름다운 일상의 문화도시를 만들어가는데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무형유산 정기공연에 관한 세부사항은 양주시 누리집(행사소식)에서 확인하거나 양주시 문화관광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