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강세민

semin3824@ekn.kr

강세민기자 기사모음




부산 기장군 “공영자전거‘타반나’를 아시나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4.24 08:39
부산 기장군 “공영자전거'타반나'를 아시나요?

▲정종복 기장군수(맨 앞 녹색복장)와 자원봉사자들이 공영자전거 '타반나'를 타고 자전거의 날 기념행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기장군

부산 에너지경제신문 강세민 기자 = 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지난 22일'자전거의 날'을 맞아 정관읍 좌광천 일원에서 공영자전거'타반나'와 함께하는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24일 군에 따르면'자전거의 날'은 자전거 이용자의 자긍심 고취와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0년부터 법정기념일로 지정됐다. 자전거 타기 좋은 계절인 4월과 자전거의 앞뒤 두 바퀴를 상징하는 22일이 만나서 매년 4월 22일이 기념일로 정해졌으며, 이를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가 전국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정종복 기장군수를 비롯해 자원봉사자 및 기장군새마을지회 회원 등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기장군 공영자전거인 '타반나'를 타고 아름다운 좌광천 자전거길을 누비면서 홍보 캠페인을 전개했으며, 안내 홍보물을 군민들에게 배부하면서 '타반나'와 자전거 이용을 독려했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이번 행사를 통해 공영자전거 타반나를 적극 알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녹색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을 더욱 활성화해 기장군이 친환경 생태관광도시로 거듭나도록 지역 내 자전거 환경개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장군 공영자전거인'타반나'는 전용 어플을 이용해 13세 이상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운영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다. 2022년 7월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현재 회원가입자수 1만3000명, 누적이용건수 4만4300건을 넘어서면서 군민의 발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또한, 군은 기장군민 자전거보험 가입과 함께 자전거 도로를 꾸준히 정비하고 있으며, 자전거 거치대 및 공기주입기 등 자전거 편의시설을 확충하는 등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