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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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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TV 고사 위기 심화…“영업이익 4년새 92% ↓”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5.13 17:55

업계 “벼랑 끝 위기” 호소…산업 존폐 위기 우려 고조

KCTA 중심으로 비상경영회의체 구성…대책 마련 온힘

케이블TV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로고. KCTA 제공

케이블TV 업계가 가입자 포화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인터넷 TV(IPTV) 서비스로의 고객 이탈 등으로 업황이 축소되면서 고사 위기에 빠졌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KCTA)를 중심으로 '비상경영대책회의체'를 구성했다. 케이블TV의 경쟁력 강화와 재도약을 위해 업계가 머리를 맞대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기 위한 조치다.


방송통신위원회의 '2023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케이블TV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의 방송부문 영업이익은 2018년 2334억원에서 2022년 193억원으로 약 92% 감소했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2018년 12.6%, 2019년 11.1%, 2020년 5%, 2021년 2.5%, 2022년 1.2%로 지난 5년간 누적 11.4%포인트(p) 하락했다. 영업이익은 약 2000억원 이상 감소했다.


MSO 중 A사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113억원에서 50억원으로 전년 대비 55.6% 하락했다. B사는 지난 2022년 방송사업 부문 영업손실률 3.5%로 적자를 기록했다. C사의 영업이익률은 12.8%에서 7.8%로 5%p 감소했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추세를 고려하면 방송 매출 및 영업이익률 적자 폭이 확대되면서 케이블 산업이 존폐 위기에 놓일 것이란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유입 재원이 감소함에 따라 미디어 생태계 속 갈등도 심화하고 있다. 케이블TV가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 일반 PP 등에 지급하는 총 콘텐츠 사용 규모는 2022년 기준 5336억 원으로 총수신료 매출 대비 86.8% 수준이다.


케이블TV는 지역 단위 허가사업자로 다른 사업자들보다 다양한 규제를 적용받고 있는 것도 업계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30여 년 전 부여받은 지역채널 운용 의무로 인해 투자비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지상파 채널의 경우 시청률이 지속해서 하락하고 있어 인접 홈쇼핑채널의 매출 하락 및 홈쇼핑 사업자가 케이블TV에 지급하는 송출 수수료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협회 측은 “(지상파가) 채널에 대한 평가나 재송신료 지급에 대한 기준 없이 유료방송 생태계를 파괴할 수준의 재송신료 인상 지급을 지속 요구하고 있어 케이블TV의 경영 상황을 더 악화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케이블TV업계 한 관계자는 “수 년 째 가입자 감소에 실적 악화까지 겹쳐 생존을 논할 만큼 위기감이 팽배해지고 있는 건 사실"이라며 “비상경영대책회의를 통해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가 머리를 맞대 업계를 되살릴 방안을 찾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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