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9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포커스] 2024고양행주문화제 18일개막…투석전 확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5.15 23:43
2024년 제36회 고양행주문화제 포스터

▲2024년 제36회 고양행주문화제 포스터. 사진제공=고양특례시

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2024년 제36회 고양행주문화제가 오는 18일과 19일 이틀 동안 고양특례시 행주산성역사공원과 행주산성 일대에서 펼쳐진다. 임진왜란 3대 대첩으로 꼽히는 행주대첩의 승전 정신을 계승하고, 역사문화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고양문화축제는 매년 개최된다.


2024고양행주문화제는 '당신을 위한 디딤돌, 행주'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행주대첩 투석전, 불꽃 드론쇼 등 대표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40회 공연과 15개 전시-체험행사 등 더욱 풍성하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돌아온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15일 “고양행주문화제는 40년 가까운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고양시 대표 역사문화 축제로 6년 연속 경기관광축제에 선정되기도 했다"며 “행주산성의 아름다운 경관은 덤으로 낮부터 밤까지 볼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하니 많은 시민이 2024고양행주문화제를 찾아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3고양행주문화제 '행주대첩 투석전'

▲2023고양행주문화제 '행주대첩 투석전'. 사진제공=고양특례시

2023고양행주문화제 '드론쇼'

▲2023고양행주문화제 '드론쇼'. 사진제공=고양특례시

2023고양행주문화제 '수상 불꽃놀이'

▲2023고양행주문화제 '수상 불꽃놀이'. 사진제공=고양특례시

◆ '행주대첩 투석전', '드론쇼-불꽃놀이' 규모 확대


고양행주문화제에서만 볼 수 있는 행주대첩 투석전 '전국 박 터트리기 대회'는 행주대첩 전투 당시 주요 전술이던 투석전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전국 각지에서 모인 관람객 참여로 진행되고, 작년 대비 규모를 확대해 리그를 분할하고 참가자도 늘렸다. 일반부 28개 팀, 가족부 28개 팀 등 56개 팀이 전자박을 터트리는 대항전을 펼쳐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올해는 '행주대첩 난타전'이 신설돼 누구나 사전 신청 없이도 현장에서 투석전을 체험할 수 있다.


고양행주문화제 대표 볼거리 중 하나는 단연 '불꽃 드론쇼'다. 연화(불꽃장치)를 장착한 600여대 드론과 함께하는 불꽃 드론쇼는 행주대첩을 승리로 이끈 무기인 신기전과 비격진천뢰 등을 재현하고, 권율 장군과 대첩비 등 대표 이미지를 형상화한다.


올해는 드론 대수도 늘리고 수상 불꽃놀이 시간도 길어져 더욱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행사장 어느 곳에서도 관람이 가능한 드론쇼와 불꽃놀이는 18일과 19일 양일간 오후 8시35분경부터 행주산성 인근 하늘을 물들일 예정이다.


2023고양행주문화제 '줄타기 공연'

▲2023고양행주문화제 '줄타기 공연'. 사진제공=고양특례시

2023고양행주문화제 '뮤지컬 행주대첩'

▲2023고양행주문화제 '뮤지컬 행주대첩'. 사진제공=고양특례시

◆ 낮부터 밤까지 풍류세상…뮤지컬-국악-밴드 공연 가득


축제기간 동안 행사장 곳곳에는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진다. 사물놀이 대가 '김덕수패 사물놀이', JTBC <풍류대장>을 접수한 퓨전 국악밴드 '국악 이상', <싱어게인3>에서 독특한 매력을 뽐낸 가수 추승엽의 밴드 '악퉁' 등이 분위기를 띄운다.


통영에서 찾아온 '통제영 무예단'의 한국 전통무예 시연과 파주의 남사당놀이패 '천지개벽'의 아찔한 줄타기 공연 등 타 도시를 대표하는 공연 팀도 2024고양행주문화제를 찾는다.


또한 한국민속촌에서 인기몰이를 했던 '조선즈'가 선보이는 '전기수 이야기' 공연도 관객을 기다리고 있다. 이밖에도 고양시립합창단과 고양문화원의 전통 공연, 고양버스커즈와 중부대학교 밴드의 무대까지 관람객 눈과 귀를 즐겁게 한다.


폐막식 특별공연으로 준비된 한국연극협회 고양지부 주관 '뮤지컬 행주대첩'은 19일 오후 7시 행주산성역사공원 메인 무대에 오른다. 2024 뮤지컬 행주대첩은 '행주치마 휘날리며', '행주대첩' 등 13곡 노래에 화려한 춤과 연기를 선보인다.


2023고양행주문화제 '통제영 무예단'

▲2023고양행주문화제 '통제영 무예단'. 사진제공=고양특례시

◆ 지루할 틈 없는 오감만족 체험…먹거리-수공예 장터


2024고양행주문화제에는 다양한 체험과 참여 프로그램이 선보인다. '행주의 역사 속으로 : 역사 미션 게임존'은 어린이 동반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행사장 여러 곳에 숨어있는 미션을 함께 풀면서 행주산성과 행주대첩 등 역사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행주대첩 시대상을 재현한 역사 테마존 '행주민속촌'은 재치 있는 입담으로 유명한 한국민속촌 출신 인플루언서들이 참여한다. 작명가-화공 등 조선시대 캐릭터들과 한바탕 놀 수 있는 많은 게임이 준비돼 있다.


또한 지역 예술인과 함께하는 체험존 '행주 공방'은 조선시대 로켓 추진식 화살인 신기전 만들기, 행주서원 목판인쇄 체험, 행주 엽서 그리기, 재활용 재료로 만드는 청사초롱, 한복 체험 등을 주제로 14개 부스가 꾸려진다.


축제라면 빠질 수 없는 먹거리 장터와 수공예품을 판매하는 아트마켓, 휴식과 공연이 함께하는 풍류 쉼터 등 편의시설도 마련돼 있다. 종합안내소에서 미션 수행 시 받을 수 있는 '행주엽전'은 행사장과 인근 상점에서 할인 혜택이나 서비스를 제공해 축제 재미를 더한다.


한편 18일과 19일 이틀 동안 화정역(3번 출구), 백석역(4번 출구)에서 행사장을 오가는 버스를 유료(자율 기부)로 운영한다. 축제기간 동안 고양인재교육원 주차장 이용은 전면 제한되고, 고양한강공원 주차장, 행주산성 제1-2 공영주차장과 함께 행주초등학교 운동장을 임시 주차장으로 운영한다. 세부정보는 2024고양행주문화제 누리집(hjfestival.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