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냄에듀가 전국국어교사모임 선생님들이 작품의 핵심 키워드를 선별해 생생하고 흥미롭게 풀어낸 문학 감상 이야기 '세 가지 열쇠말로 여는 문학 이야기: 두 번째 이야기 역사'를 출간했다.
전국국어교사모임에서는 2018년부터 네이버 오디오 클립 채널 '세 가지 열쇠말로 여는 문학 이야기'에서 다양한 문학 작품을 맛깔나면서도 깊이 있는 해설로 꾸준히 소개하고 있다. 6년 넘게 녹음한 내용을 청소년과 문학을 좋아하는 일반 독자들을 위해 책으로 새롭게 엮어 낸 것이 '세 가지 열쇠말로 여는 문학 이야기' 시리즈다.
이 책은 하나의 문학 작품을 이해하는 데 있어 가장 핵심이 되는 세 가지 키워드를 뽑아내 이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이번에 출간된 두 번째 이야기 역사 편에는 우리 역사의 굵직굵직한 장면을 배경으로 한 문학 작품 38편이 소개돼 있다. '칼의 노래'와 같이 거대한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한 작품부터 '삼풍백화점' 같이 현대의 한 단면을 보여 주는 사건까지 문학의 배경이 되는 다양한 역사적 사건을 다룬다. 또 문학사적으로도 큰 의미를 지니는 작품과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작품에 이르기까지 선정작의 스펙트럼이 매우 넓다.
작가의 다양성 또한 이 책이 가진 장점이다. 최명희, 권정생, 조정래 등 오래도록 독자의 사랑을 받고 있는 작가들부터 한강, 공지영, 정이현, 최은영 등 최근의 유명 작가와 신예 작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가군의 작품 해설이 책 속에 녹아 있다.
'세 가지 열쇠말로 여는 문학 이야기'는 청소년들의 아픔과 고민, 성장을 담은 '첫 번째 이야기 성장'에 이어 이번에 '두 번째 이야기 역사'가 출간됐다. 앞으로도 사랑, 자본과 노동, 인간과 예술, 소외, 일상, 고전 문학, 세계 문학 등으로 주제를 확장해 전 9권으로 완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