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그리스 아테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선박·기자재 박람회 '포시도니아 2024'에서 암모니아 관련 선진 기술력을 선보였다.
삼성중공업은 영국 로이드 선급(LR)으로부터 '암모니아 연료전지 추진 암모니아 운반선 설계'에 대한 기본 인증(AP)을 획득했다고 5일 밝혔다.
암모니아 연료전지는 크래킹 기술을 이용한 고온 촉매 반응을 통해 암모니아를 수소와 질소로 분리하고, 이를 연료 전지에 공급한 후 수소와 산소의 화학 반응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원리가 적용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번에 삼성중공업이 미국 연료 전지 시스템 개발업체 '아모지(Amogy)'와 함께 개발한 암모니아 연료전지 추진 대형 암모니아 운반선(VLAC)의 경우 추진용 메인 엔진과 전력용 발전기 엔진 모두 연료 전지로 대체해 황산화물(SOx)과 질소산화물(NOx)은 물론 이산화탄소(CO2) 배출이 전혀 없는 '3무(無) 친환경 선박'이다.
기존 내연 기관-유류와 연계된 기자재가 필요 없어 선박내 소음 진동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 가능한 것도 특징이다.
삼성중공업은 현지에서 주요 선급으로부터 9만6000CBM급(노르웨이 DNV·미국 ABS)·15만CBM급(한국 KR) VLAC의 기술 인증을 잇달아 받는 성과도 거뒀다.
이로써 삼성중공업은 구 파나마 운하(폭 33m)부터 신 파나마 운하(폭 55m)까지 운항이 가능한 8만8000∼21만CBM급의 다양한 VLAC 선형 개발을 완료했다.
무탄소 연료로 각광받고 있는 암모니아 운송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할 수 있게된 것이다.
장해기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부사장)은 “암모니아는 조선·해운업계탄소 중립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중요한 솔루션"이라며 “친환경 신제품 개발을 주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