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2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안산시-안산교육청, 과학고 유치 ‘맞손’…실무협 구성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13 22:49
안산시-안산교육지원청 13일 과학고 유치 업무협약 체결

▲안산시-안산교육지원청 13일 과학고 유치 업무협약 체결 제공=안산시

안산=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안산시와 안산교육지원청은 13일 시청 제1회의실에서 과학고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실무협의체를 구성했다.


실무협의체는 과학고 유치에 필요한 행-재정적 분야 협력을 비롯해 지역자원 공유,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을 기반으로 과학고 유치에 상호 협력한다.


안산시는 지속가능한 4차 산업 혁신도시 구축을 목표로 산업 환경을 IT-로봇-스마트 제조-신재생에너지 등 미래 산업 분야로 전환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한양대 에리카캠퍼스와 경기테크노파크(TP)를 중심으로 중소벤처기업과 연구단지가 집적된 안산사이언스밸리(ASV)가 조성돼 있는 만큼 과학고 교육과정 운영과 다양한 연계가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다.


교육청과 협업을 기반으로 안산시는 공모 방법을 '일반고 전환'과 '학교 신설' 2가지 선택지를 놓고 보다 빠른 추진이 가능한 일반고 전환으로 결정했다.




이달 중 일반고 전환 학교를 선정한 뒤 실무협의체를 통해 일반고 전환 행정절차 및 공모 신청에 필요한 사항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경기도교육감과 면담도 추진해 '과학고 유치 제안서'를 공식 전달할 계획이다.


협약식에서 김태훈 안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은 “현재 진행 중인 원곡고의 자립형 공립고 2.0 도전과 함께 과학고 유치를 통해 안산교육 발전을 기대하며 미래 산업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미래를 이끌어갈 과학인재를 양성하는 요람으로 지역사회 교육 발전과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과학고 유치는 반드시 필요하다"며 “과학고 유치로 미래교육도시 안산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안산시-안산교육지원청 13일 과학고 유치 업무협약 체결

▲안산시-안산교육지원청 13일 과학고 유치 업무협약 체결 제공=안산시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올해 4월 이공계 인재 육성을 위해 과학고 신규 지정 공모를 발표한 바 있다. 과학고 선정은 공모를 통한 예비지정 후 특수목적고 지정-운영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교육부장관에 동의를 받아 최종 결정된다.


현재 경기도교육청은 과학고 신규 지정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정책연구 용역을 진행 중이며, 용역이 완료되면 올해 하반기 중 과학고 신규 지정 공모 신청을 접수할 예정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