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23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박효순

anytoc@ekn.kr

박효순기자 기사모음




[건강e+ 삶의 질] 자살예방 범국민운동 ‘마인드sos’ 출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16 15:46

17일 발대식 “국민인식 개선, 민관협력 목표"

전문가·유가족 토크콘서트도 개최 Q&A 공유


마인드 sos

▲마인드 sos

한국의 높은 자살률을 줄이려는 사회적 대처와 정신건강 인식개선을 위한 범국민적 운동이 시작된다.


오는 17일 오후 4시 서울 종로 생명교육문화센터에서 열리는 '마인드SOS(MINDSOS)'의 발대식과 자살예방 토크콘서트가 생명살리기 범국민운동의 첫 걸음을 떼는 자리다.


마인드SOS는 더 이상 소중한 생명을 잃을 수 없다는 절박한 마음으로 설립된 단체다. 간호, 문화예술, 사회복지, 심리학, 시민단체, 언론, 정신의학 , 종교계 등의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한다.


김용 전 세계은행 총재, 백종우 경희대 의대 교수, 나종호 예일대 교수, 뇌과학자 장동선 박사, 에모리대 공중보건학 졸업생 류혜원 씨 등이 의기투합해 최근 창립했다.




마인드SOS는 16일 “앞으로 한국의 높은 자살률과 낮은 정신건강 인식의 위험성을 국내외적으로 알리고, 정부와 관련단체, 기업 등의 협력을 끌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단체는 자살예방과 정신건강 인식 개선을 국민적 과제로 설정하고, 전문가뿐 아니라 시민들이 함께 할 수 있는 플랫폼과 소통의 장을 계획하고 있다. 유튜버 100인 캠페인과 같은 문화행사와 운동을 개최해 젊은 세대는 비롯해 자살예방과 정신건강에 전국민적 호응과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7일 토크콘서트는 '내가 자살예방에 앞장서는 이유(SPEAK YOUR MIND)' 제목으로 인간의 복잡한 마음을 대중의 언어로 풀어내는 뇌 과학자 장동선 박사, 자살예방 및 전신건강의학 분야의 권위자 경희대 정신건강의학과 백종우 교수, 자살유가족 소재웅 작가(훈훈출판사 대표)의 강연과 마음건강에 관한 질의응답(Q&A) 시간으로 진행된다.


콘서트에는 구글폼을 통해 누구나 사전 신청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장동선 박사의 인스타그램 계정 (@curious.brain.lab)을 통해 라이브 생중계도 이뤄지며, 원격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