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광명시, KTX광명역 철도부지 복합개발 ‘청신호’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0.23 03:04
광명시-한국철도공사 22일 'KTX광명역 철도부지 복합개발' 업무협약 체결

▲광명시-한국철도공사 22일 'KTX광명역 철도부지 복합개발' 업무협약 체결. 제공=광명시

광명=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광명시와 한국철도공사는 22일 광명시인생플러스센터에서 'KTX광명역 철도부지 복합개발' 성공적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복합개발 대상지는 한국철도공사가 소유한 2만6000㎡ 규모의 KTX광명역 A주차장 부지를 포함한다. 양 기관은 이곳에 상업-업무시설과 컨벤션센터 등 다양한 기능을 복합해 도심 성장거점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곳은 올해 7월 국토교통부로부터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 후보지로 선정됐다.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 대상지는 토지의 건축물 허용 용도와 건폐율-용적률 규제로부터 자유롭고 융-복합적 도시개발이 가능한 특례구역이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복합개발에 대한 개발구상 및 타당성 용역을 50%씩 분담해 공동 시행하고, 개발 가이드라인을 함께 수립하기로 했다.


개발 가이드라인이 마련되면 한국철도공사는 공간혁신구역 복합개발을 추진하고, 광명시는 사업 관련 공간혁신구역 지정, 도시관리계획 변경, 관련 인허가 등을 지원한다.




광명시 'KTX광명역 철도부지 복합개발' 조감도

▲광명시 'KTX광명역 철도부지 복합개발' 조감도. 제공=광명시

광명시와 한국철도공사는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실무협의회를 구성하는 등 긴밀한 협조를 이어갈 방침이다.


박승원 시장은 “KTX광명역은 인구가 밀집하고 산업-경제활동 중심지로 성장이 예상되는 교통거점"이라며 “이번 사업으로 KTX광명역을 활성화하고 광명시가 국제-행정업무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