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2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박운서 연천군의원 ‘행감에 임하는 올바른 자세’ 제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20 22:39
박운서 연천군의회 의원 5분 자유발언

▲박운서 연천군의회 의원 5분 자유발언 제공=연천군의회

연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박운서 연천군의회 의원은 20일 제286회 제1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의사일정에 앞서 '행정사무감사에 임하는 집행부와 의원의 올바른 자세'라는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펼쳤다.


박운서 의원은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49조에 따라 지방자치단체 행정업무 전반에 대한 실태를 파악해 잘못된 점을 시정-건의하고 주요 사업 예산낭비 사례를 지적해 위법-부당한 행정이나 예산낭비 방지 및 주요 시책과 사업에 대한 개선-건의를 통해 군민편익을 향상시키는 의정활동을 의미하며, 이 과정에서 집행부와 의원은 서로를 존중하고 협력해 투명하고 효율적인 행정운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의원은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집행부의 행정운영과 예산집행을 철저히 검토하고,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발견해 군민의견을 반영해야 하며 또한 집행부와 협력을 통해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군민이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자료 검토 및 현장 확인과 질의답변을 통해 도출된 처리 의견은 연천 발전을 위한 핵심사항으로 이를 바탕으로 집행부는 적극적이고 책임 있는 행정을 추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제286회 연천군의회(정례회) 5분 자유발언 전문은 연천군의회 누리집(yca21.go.kr) 회의록검색 5분 자유발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연천군의회 제286회 제1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연천군의회 제286회 제1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제공=연천군의회

다음은 박운서 연천군의원이 발표한 5분 자유발언 전문이다.


저는 오늘 “행정감사에 임하는 집행부와 의원의 올바른 자세"에 관한 주제로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행정수요가 다양해짐에 따라 행정권한이 강해지고, 책임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행정을 견제하는 의회의 역할 또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49조에 따라 지방자치단체 행정업무 전반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여 잘못된 점을 시정-건의하고 주요 사업들의 예산낭비 사례를 지적하여 위법-부당한 행정이나 예산낭비 방지 및 주요 시책과 사업에 대한 개선-건의를 통하여 군민 편익을 향상시키는 의정활동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에서 집행부와 의원은 서로를 존중하고 협력하여 투명하고 효율적인 행정 운영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집행부는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군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발견하여 더 나은 행정 운영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의원들의 질문에 대해 성실하게 답변하고,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여 행정사무감사의 투명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의원들은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집행부의 행정 운영과 예산 집행을 철저히 검토하고,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발견하여 군민의 의견을 반영해야 합니다.


또한, 집행부와의 협력을 통해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군민의 이익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집행부와 의원은 서로를 존중하고 협력하여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더 나은 행정을 구현하고, 군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집행부와 의원은 열린 마음과 적극적인 자세로 행정사무감사에 임해야 합니다.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각 부서에서 자료 준비와 답변을 위해 많은 시간 준비해 주신 점에 대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저도 의원으로서 집행부와 협력하여 행정사무감사를 철저히 수행하고, 군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더 나은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자료 검토와 현장 확인 및 질의답변을 통해 도출된 처리 의견들은 소중한 군민의 의견이자 연천군 발전을 위한 핵심사항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적극적이고 책임 있는 행정을 추진하여 군민들의 행복과 연천군의 발전을 위해 힘써주시길 당부드리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