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덕후'.
군사 전략·정보·무기에 대한 탐구 수준이 깊은 애호가를 의미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로, 흔히 '밀덕'으로 통한다. 군(軍)이라는 집단의 규모나 특성 만큼이나 군사 취미 역시 △학술 △무기 △프라모델 △밀리터리 피규어 △유물 수집 △군장품 등 크게 6개 분야로 나뉜다.
소싯적 남자 아이 치고 동네 친구들과 BB탄 총을 안 쏴본 경우는 드물었다. 기자 역시 친구들과 팀을 나눠 아파트 복도와 계단, 단지 내 여러 곳에서 레밍턴·글록·베레타 등의 브랜드 로고가 박힌 에어 소프트 건을 갖고 서바이벌 게임을 했던 기억이 생생하다.
그런 유년 시절의 추억을 갖고 지난 22일 다녀온 '플래툰 컨벤션'은 밀리터리 전문 월간지 '플래툰'이 개최한 행사로 통산 33회차다. 타 군사 잡지와는 달리 보병 군장과 총기에 중점을 두는 만큼 이번 행사에는 40여개 관련 업체가 입점했고 관련 제품 애호가들로 붐볐다.
기획 총괄을 담당한 홍희범 플래툰 편집장은 “다른 취미들에 관한 행사는 모두 열리는데 밀리터리만 없을 수는 없지 않느냐"며 “취미 공유 차원에서 잔치를 열었다"고 말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국내 에어 소프트 건 제작사 '토이스타'의 '핏 바이퍼(PIT VIPER)' '풀 메탈 킷' 이었다. '메탈'이라는 이름값을 하듯 손잡이·공이·탄알집을 제외하고 총열·슬라이드·방아쇠 등이 모두 금속으로 이뤄져 있어 묵직함이 느껴졌다.
바로 옆에는 빨간색의 0.15g BB탄이 있었다.
하얀색 플라스틱 구체(球體)와의 차이점에 대해 현장 관계자는 “옛날에 주로 생산하던 0.17g 제품은 연마 작업이 추가로 들어가는데 요즘은 생산하기 어려운 제품"이라며 “구형은 격발 시 상탄이 나오는 데 반해 요즘 나오는 0.15g탄은 상대적으로 덜하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독일 총기 제조사 헤클러 운트 코흐(HK)의 베스트 셀러 '5호 기관단총(MP5, Maschinen Pistole 5) 에어 소프트 건을 55만원에 판매 중이었다. 견착을 해보니 무게감이 느껴졌고, 실총과의 무게 차이는 크지 않다고 했다.
현행 총포화약법은 모형 총기가 실총으로 오인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소염기 등은 눈에 띄도록 도색 또는 도금 형태로 마감토록 규정한다. 하지만 현장 판매품의 컬러 파트는 어두운 색으로 돼있어 다소 우려스러운 면이 있어보였다.
같은 매대에 독일 육군 전투복 야전 상의 정품이라는 물건도 있어 어떻게 수입했느냐는 질문에 업체 측은 “우리도 대리 판매해주는 것이라서 자세히는 모른다"고 답변했다.
바로 옆에는 각종 도검류가 전시돼있었다. 또 폴리카보네이트 재질의 진압봉도 있어 몸에 살짝 시타해보니 아팠다. 힘을 줘 타격하면 대상을 진압하기에도 충분할 듯 싶었다.
도검 판매 업체 측은 “군·경 모두 쓰는 제품인데 강도가 쓰면 흉기로 변할 수도 있다"고 했다.
이 행사의 압권은 단연 '불랑기포(佛郞機砲)'였다. 조선시대 견인포라고 할만한 이 무기 명칭의 어원은 '프랑크인들이 쓰던 포'로 이를 음차한 데에서 비롯한다.
김주현 두루공방 대표는 “조선 역사 518년 내내 쓰인 불랑기포는 운용 효율성을 고려해 크기가 점점 작아져왔다"며 “유효 사거리는 바람의 저항이 없을 때 60~70미터(m)이고, 제너럴 셔먼호에 관한 신미양요 이후 사라진 무기 체계"라고 설파했다.
판매 가격은 35만원이었다. 그러나 격발기 디자인이 투박하다 못해 마감이 날카롭게 처리돼있어 살이 찝히기도 해 사용 중 다칠 여지가 있어보였다.
김 대표는 “개발자로 하여금 수정토록 하겠다"며 개선 의지를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