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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규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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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에어로스페이스-방사청, KF-21 F414 엔진 공급 계약 체결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25 14:51

40여대, 5562억원 규모…2027년까지 납품·후속 기술 지원
후속 양산 종료 시점까지 GE 라이선스 활용, 엔진 생산”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제작하는 KF-21에 탑재될 F414 엔진 모듈. 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제공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제작하는 KF-21에 탑재될 F414 엔진 모듈. 사진=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제공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최초의 국산 전투기 KF-21 보라매의 엔진을 공급한다. 45년간 축적한 항공 엔진 기술로 자주 국방에 기여하고 향후 대한민국 독자 항공 엔진 개발을 위한 기반을 확보할 계획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방위사업청과 5562억원 규모의 KF-21 양산 엔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공시했다.


계약 기간은 2024년 6월부터 2027년 12월까지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제작하는 KF-21에 탑재될 F414 엔진 40여대와 예비 모듈 등을 납품하고, 엔진 정비 교범·현장 기술 지원 등 후속 군수지원도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납품될 엔진은 KF-21 최초 양산 1차분에 탑재되며,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KF-21 양산 종료 시까지 엔진을 공급할 예정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 45년 간 1만대 이상의 엔진을 생산한 기술력으로 KF-21 엔진을 차질 없이 공급하고, 나아가 자체 기술로 개발한 첨단 항공 엔진을 탑재할 수 있도록 기술 역량을 확보하고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979년 공군 F-4 전투기를 시작으로 KF-5·KF-16·F-15K·T-50 등 우리군의 전투기 엔진을 해외 면허 생산 방식으로 공급해 왔다. KF-21에 탑재되는 F414 엔진도 글로벌 항공엔진 기업 GE에어로스페이스의 라이선스를 활용해 창원 1사업장에서 생산하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관계자는 “국내 유일무이한 항공 엔진 전문 기업이라는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완벽한 품질의 엔진을 차질없이 공급하고 자주 국방과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독자 항공 엔진 개발에도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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