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6월 29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나유라

ys106@ekn.kr

나유라기자 기사모음




내일부터 저축보험도 플랫폼에서 비교 후 가입 가능해진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26 13:56

7월 중순께 펫보험·여행자보험 비교·추천서비스 출시


네이버페이

▲이달 27일부터 저축보험도 플랫폼 보험 비교추천서비스를 통해 간편하게 비교하고 가입할 수 있게 된다.(사진=금융위)


이달 27일부터 저축보험도 플랫폼 보험 비교추천서비스를 통해 간편하게 비교하고 가입할 수 있게 된다.


금융위원회는 네이버페이, 교보생명, 삼성생명, 한화생명이 27일부터 저축보험 플랫폼 비교, 추천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저축보험은 보험과 저축의 목적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이다. 보장사고 발생시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으면서, 보험사 공시이율을 연 복리로 적용해 만기 시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 만기시 계약자적립금은 소비자 선택에 따라 일시금으로 수령하거나 노후준비가 필요한 경우 특약을 통해 연금으로 전환할 수 있다. 또한 월보험료 150만원 이하, 5년 이상 납입해 10년 이상 유지 등 일정 요건을 충족하면 이자소득 15.4%에 대해 비과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소비자들은 해당 플랫폼에서 환급률, 보험료 납입기간 등 다양한 기준으로 여러 보험상품을 손쉽게 비교할 수 있고,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다. 특히 저축보험 비교·추천서비스는 참여하는 3개 보험사 모두 자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보험상품(CM) 가격과 보험 비교·추천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보험상품 가격을 동일하게 설정했다.


앞서 핀테크사, 보험사들이 올해 1월부터 자동차보험, 용종보험 비교·추천서비스를 선보였다. 해당 서비스 출시 이후 약 5개월간 370만여명의 소비자가 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페이지에 방문했고, 49만여명이 서비스를 이용했다. 이 중 보험사로 이동해 실제 보험계약을 체결한 건수는 약 4만6000건이다.




이어 펫보험, 여행자보험 비교·추천서비스도 다음달 중순을 목표로 사업자 간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어 다음달 중순께 펫보험, 여행자보험 비교·추천서비스가 출시된다. 펫보험은 카카오페이, 3개 이상의 손해보험사가 서비스 출시를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반려견(말티즈 등 477종)과 반려묘(코리안 숏헤어 등 97종) 보험상품을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으며, 갱신형 상품(장기보험)과 재가입형 상품(일반보험)을 함께 비교해 소비자가 본인의 반려동물에 따라 적합한 상품을 선택한 후 가입할 수 있다.


여행자보험은 네이버페이와 8개 이상의 손보사가 협의를 추진하고 있다. 여권분실, 항공기 수하물 지연, 상해사망 및 후유장해 등 여행자보험에서 주로 가입하는 14개 담보를 보장한다. 14개 담보에 대해 일부 담보만 선택하거나 보장금액을 변경해 소비자 스스로 최적 보험상품을 설계한 후, 해당조건으로 보험료를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다.


펫보험과 여행자보험 비교·추천서비스는 사업자 간 세부 협의와 함께, 비교·추천 알고리즘 심사와 혁신금융사업자 부가조건 심사 등을 거쳐 7월 중순 출시를 목표로 추진한다.


금융당국은 “앞으로도 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상품취급이 가능한 다양한 보험 상품들의 비교·추천 서비스가 출시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금융당국은 “소비자들이 보험 비교·추천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이용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운영 활성화를 위해 서비스 고도화 방안 등을 사업자들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또한 혁신금융서비스 운영기간(서비스 개시일로부터 2년) 등을 고려해 운영성과를 분석하고 제도개선방향도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