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시민과 함께 도약하는 양주에 매진하기 위해 시민 뜻에 부응한 시정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강력한 추진력으로 양주시에 산적한 현안을 해결하는 압도적 능력을 보여드리겠다."
민선8기 강수현 양주시장은 2022년 7월1일 취임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로부터 2년이 흐른 2024년 6월28일 옥정호수공원 야외공연장에서 강수현 시장은 '시민문(聞)답(答) 토크콘서트 STEP3'을 열고 그동안 공약성과를 시민과 공유하고 향후 2년 미레 비전을 제시했다. 양주시 민선8기는 '시민, 소통, 공정, 변화. 도약'이란 키워드를 기반으로 출범했다.
이번 콘서트는 시민을 비롯해 강수현 시장, 실-국-소장, 관련부서장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특히 이날 행사는 물을 문(問)과 대답할 답(答)이 아니라 들을 문(聞)과 대답할 답(答)에 적합하게 강수현 시장은 시민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직접 답하는 자연스러운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됐다.
또한 사회를 맡은 양주시 홍보대사이자 전문 MC 이수지가 현장을 더욱 자유롭고 즐거운 분위기 속으로 이끌었다. 아울러 행사 진행 중 깜짝 퀴즈 및 댓글 이벤트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돼 참석자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시민문(聞)답(答) 토크콘서트 STEP3은 성악 앙상블 '라루체'의 아름다운 공연을 시작으로 △인트로 영상 및 토크쇼 취지 소개 △인사말 △토크콘서트 1부 △토크콘서트 2부 △폐회 및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으며 소통 극대화를 위한 유튜브 라이브를 병행하는 등 양방향 현장소통에 발점을 뒀다.
강수현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 시민과 만나는 시간을 자주 갖게 되길 늘 바라고 있다"며 “소중한 목소리를 듣는 뜻 깊은 시간인 만큼 시민이 바라는 양주 발전 방향과 평소 갖고 있던 불편사항 등 많은 목소리를 들려 달라"고 말했다.
이어 간담회가 시작되며 관내 자동차 전용도로 및 자전거 도로 등 전반적 시설 보수부터 옥정물류센터 건립 및 시민안전 관련 대책, 양주시 장애인종합복지관 주차시설 부족, 회천중앙역 개통 시기, 맨발걷기 세족장 설치, 양주 동-서부권 균형발전 등 다양한 질의 및 건의사항이 쏟아졌다.
강수현 시장은 이에 대해 진정성 넘치는 진심소통을 나눈 뒤 “저를 포함한 1천여명 양주시 공직자는 오로지 시민만을 바라보고 있다"며 “소통과 화합으로 하나 된 양주시, 경기북부 중심도시 양주시로 대도약만을 생각하고 정도를 지키며 앞으로 나아갈 것을 28만 양주시민께 약속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