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7월 03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신계용 과천시장 “향후 2년 더욱 과천답게 도시 조성”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01 22:41
신계용 과천시장 1일 '민선8기 2주년 기념 시정설명회' 주재

▲신계용 과천시장 1일 '민선8기 2주년 기념 시정설명회' 주재 제공=과천시

과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과천시는 미래 자족도시 실현을 위해 추진하는 주요 정책과 성과에 대해 시민 이해를 높이고 공감대를 넓히기 위해 '민선8기 2주년 기념 시정설명회'를 1일 시청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이해'와 '공감'을 키워드로 진행된 이날 시정설명회는 기존 단체장 중심 내빈 초청방식에서 벗어나 청년, 학부모, 다자녀-다문화가족 등 다양한 계층 시민 100여명을 초청 진행됐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1위, 정주만족도 1위인 과천 위상에 걸맞게 시민 자부심을 더욱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발굴하고 실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신도심 완성도 있게 △원도심 새롭게 △시민일상은 다채롭게 등 3가지 주제에 맞춰 분야별 성과와 계획 등을 상세히 설명했다.


과천시 1일 '민선8기 2주년 기념 시정설명회' 개최

▲과천시 1일 '민선8기 2주년 기념 시정설명회' 개최. 제공=과천시

과천시 1일 '민선8기 2주년 기념 시정설명회' 개최

▲과천시 1일 '민선8기 2주년 기념 시정설명회' 개최. 제공=과천시

신도심 완성도 있게= 신계용 시장은 “과천지식정보타운(이하 지정타) 조성공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체육-문화시설 등 부족으로 불편함을 겪는 시민 고충을 조속히 해소할 수 있도록 관련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겠다"며 △지정타 문화체육시설 건립 △제2경인고속도로 하부공간 체육시설 조성 △공공도서관 건립 △장난감도서관(자유놀이실) 개소 △자원정화센터 상부공간 주민편의시설 조성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교통 편의를 향상하기 위해 추진 중인 △지정타-원도심 연결도로 신설 △과천정보타운역 신설 등 교통망 확충사업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과천과천지구 및 과천주암지구도 지식정보타운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완성도 있게 추진해나가 시민 주거안정과 도시 자족기능은 물론 미래 성장동력까지 모두 갖출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원도심 새롭게= 신계용 시장은 “원도심 숙원사업인 청계산 송전탑 지중화 사업 추진 방향을 주거지역과 밀접한 철탑 6기, 선로 770m 구간에 대해 우선 지중화를 추진하는 것으로 결정했다"며 “위례과천선 주암역, 문원역이 반드시 신설될 수 있도록, 또 더 나아가 지식정보타운까지 연장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과천시 1일 '민선8기 2주년 기념 시정설명회' 개최

▲과천시 1일 '민선8기 2주년 기념 시정설명회' 개최 제공=과천시

시민 일상 다채롭게= 공무원 공용주택을 시민에게 환원하는 차원에서 신혼부부, 다자녀 무주택세대 등 6가구에 대해 주변 시세 50%에 해당하는 임대료로 최장기간 10년까지 임대해주는 '과천다움주택'을 운영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날부터 시행된 과천토리패스(어르신-청소년 버스 무료승차 지원사업)이 현재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는 마을버스뿐만 아니라 과천에 정차하는 일반버스까지도 대상범위를 확대해 혜택을 넓혀가겠다고 말했다.


신계용 시장은 “시민 생각이 소통과 화합을 통해 좋은 정책이 되고, 이런 정책을 통해 다시 시민이 살기 좋아지는 것. 그것이 바로 '과천다움'이다"며 “앞으로 2년은 현재 추진되는 사업들을 차질 없이 잘 마무리하면서 더욱 과천답게, 시민 자부심이 되는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