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7월 04일(목)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양주시, 광역버스 2개노선 신설…서울 출퇴근 편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02 10:03
강수현 양주시장

▲강수현 양주시장. 제공=양주시

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광역버스 수요가 많은 양주시에 서울 잠실역과 남양주 별내역까지 운행하는 2개 신규 노선이 최종 확정돼 시민의 광역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2일 양주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 및 경기도 노선 심의위원회 심의 결과, 양주 덕정역을 출발해 서울 잠실역까지 가는 대광위 노선과 양주 덕정역을 출발해 남양주 별내역에 도착하는 경기도 광역버스 노선 신설이 확정됐다.


그동안 양주시에서 경기도 동남권역으로 한 번에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이 없고 G1300번(덕정차고지~잠실광역환승센터) 광역버스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해 대체노선 신설이 절실히 요구됐다.


이에 따라 양주시는 작년 11월 대광위와 올해 3월 경기도에 각각 광역버스 신규노선을 제출했으며, 위원회 심의 통과 전까지 노선 신설 타당성과 필요성을 적극 피력한 끝에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이뤄냈다. 대광위와 경기도는 2024년 광역버스 신규노선 수요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이번에 신설되는 광역버스 노선은 양주 덕정역을 기점으로 옥정신도시, 삼숭동, 고읍지구 등을 거쳐 서울 잠실역이 종점인 대광위 노선과 양주 덕정역을 기점으로 옥정신도시, 고읍지구를 거쳐 남양주 별내역이 종점인 경기도 노선으로 대광위 노선은 올해 하반기, 경기도 노선은 내년 상반기 운행을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다.




양주 덕정역~서울 잠실역 광역버스 노선

▲양주 덕정역~서울 잠실역 광역버스 노선. 제공=양주시

양주 덕정역~남양주 별내역 광역버스 노선

▲양주 덕정역~남양주 별내역 광역버스 노선. 제공=양주시

양주시는 기존 G1300번 버스 증차에 이어 이번 광역버스 노선 신설로 G1300번 만차로 인한 이용불편을 해소하고 그동안 광역버스 노선이 없어 이용이 불편했던 옥정신도시 내 옥정동로 및 삼숭동 내 아파트 단지들의 광역교통 편의가 증가된다.


또한 별내 노선으로 인해 이동수단이 없던 경기도 동남권역의 주민 교통수요가 해결되고 8호선, 경춘선 및 향후 GTX-B노선과 환승 등으로 서울 출퇴근이 보다 빠르고 용이해진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이번 노선 신설로 광역교통 이용 불편이 해소되기를 기대하며, 빠른 시일 내 운행을 개시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지속 협의하겠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광역교통 편의 제고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