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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규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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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가전 실적 훈풍 본격화…삼성·LG전자 “하반기엔 더 좋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07 13:00

합산 영업익 11.6조···시장 전망치 상회

삼성전자, DS 중심 올해 매출 310조·영업이익 40조 달성 가능성

LG전자, H&A 사업본부 돋보여…에어컨 판매량 80%↑

삼성전자 로고 박스·LG그룹 표지석. 사진=박규빈 기자·LG그룹

▲삼성전자 로고 박스·LG그룹 표지석. 사진=박규빈 기자·LG그룹

삼성·LG전자가 '반도체·가전 훈풍'에 힘입어 올해 2분기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냈다. 업황 전망이 밝은데다 각 사 전략도 돋보여 하반기 추가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74조원, 영업이익 10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23.31%, 1452.24%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의 경우 증권가 평균(컨센서스)을 약 25% 상회했다.


이 같은 호실적은 반도체가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생성형 인공지능(AI) 반도체 시장이 확대되며 고대역폭 메모리(HBM) 제품 수요가 꾸준히 늘었고, 이의 근간을 이루는 D램 판가가 오른 것이 주 원인으로 꼽힌다. '아픈 손가락'으로 꼽히던 낸드 플래시 메모리 평균판매단가(ASP)도 대폭 올라 그간 쌓아둔 재고 자산 평가 손실 충당금이 1조원 넘게 환입됐다.


대만 시장 조사 업체 트렌드포스는 올해 2분기 전체 D램 가격이 13∼18% 오르고, 낸드는 15~20% 상승했을 것으로 내다봤다. 3분기에도 각각 8∼13%, 5∼10% 상승이 전망된다.


파운드리·시스템 LSI 사업부 등 역시 적자 폭을 줄여 반도체 실적이 시장 기대치보다 크게 개선됐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여기에 디바이스 익스피리언스(DX) 부문 모바일 익스피리언스(MX) 사업부에 판매한 메모리·모바일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부품 가격이 상승한 덕에 호실적에 기여했다.




에프엔가이드는 DS 부문을 필두로 삼성전자가 올해 매출 310조3176억원, 영업이익 39조4420억원을 올릴 수 있다는 긍정적 관측을 내놨다.


삼성전자는 HBM을 하반기 '키 플레이어'로 삼고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SK하이닉스에 밀려 HBM 주도권을 잡지 못하자 지난 4일 'HBM 개발팀'을 신설한 상태다. 이들은 HBM3·HBM3E 외 HBM4(6세대) 기술 개발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삼성전자 HBM3E 8단·12단 제품은 엔비디아로부터 품질 테스트를 받고 있다.


LG전자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21조7009억원, 영업이익 1조1961억원을 달성했다고 최근 공시했다. 매출·영업이익 모두 역대 2분기 사상 최대치다. 시장이 예상한 LG전자 2분기 실적 컨센서스는 매출 21조2996억원, 영업이익 9796억원이었다.


LG전자는 주력 사업과 미래 성장사업이 균형 잡힌 질적 성장을 지속한 것이 '깜짝 실적'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특히 주력인 생활가전(H&A)사업본부의 성장세가 돋보였다.


LG전자 관계자는 “계절적 성수기를 맞은 에어컨 판매 호조가 실적에 기여했다"며 “AI 탑재한 휘센 스탠드 에어컨 6월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80% 이상 늘었다"고 설명했다.


전장 사업은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을 더욱 확대하는 동시에 LG 알파웨어 솔루션을 선보이는 등 완성차 업체의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전환에 발맞춰 미래 기술 분야에도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홈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등 원가 상승 요인이 이어졌으나, 유럽 등 선진 시장의 프리미엄 올레드 TV 판매가 점진 회복 추세다. 효율적 운영을 지속하는 가운데 웹 OS 콘텐츠·서비스 사업도 실적 기여도를 높이고 있다.


비즈니스 솔루션 사업은 온 디바이스 AI 노트북 'LG 그램', 세계 최초 해상도·주사율 가변형 게이밍 모니터 등 프리미엄 IT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상업용 디스플레이에 AI를 적용하며 전자 칠판 등 맞춤형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들로 에듀 테크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낸다. 로봇·전기차 충전 등 유망 신사업의 조기 전력화 노력도 지속해 나간다.


'기업 간 거래(B2B)' 사업 역시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며 사업 체질 변화를 견인하고 있다. 최근 AI가 산업의 변곡점으로 부상한 가운데 칠러(냉동기) 등을 앞세우는 냉난방공조(HVAC) 사업은 AI 인프라에 해당하는 후방 산업 영역에서 추가 성장 기회도 열리고 있다.


또 다른 B2B 성장의 축을 담당하는 전장 사업은 일시적 전기차 수요 둔화에도 불구하고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전기차 구동부품 △차량용 램프 등 전기차와 내연기관차를 아우르는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와 그간 확보해 온 수주 물량을 기반으로 안정적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에프엔가이드는 올해 LG전자가 매출 88조2780억원, 영업이익 4조1150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LG전자 관계자는 “고객 관계 중심의 사업 방식 변화에 보다 속도를 내겠다"며 “TV에 이어 생활가전 사업에서도 개인·서비스화 관점의 변화를 본격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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