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7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임병택 시흥시장, 시흥형 주민자치 실현사례 전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12 08:08
임병택 시흥시장 9일 광명자치분권포럼에서 시흥형 주민자치 우수사례 발표

▲임병택 시흥시장 9일 광명자치분권포럼에서 시흥형 주민자치 우수사례 발표. 제공=시흥시

시흥=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시흥시는 지난 9일 광명시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열린 광명자치분권포럼에서 '마을에서 소통하며 성장하는 시흥형 주민자치'라는 주제로 시흥시 우수 정책사례를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광명시와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가 공동 주최했다. 시민, 지방자치단체장, 자치분권 전문가 등 30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자치분권정책과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자치분권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임병택 시장은 포럼 발표자로 나서 '시민력', '자치력'으로 성장한 시흥시 대표적인 정책을 소개했다. 주요 사례로는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을 권리 '시흥돌봄SOS센터' △시흥시 아동정책 제안 실현, '해로토로, 물로 돌려보내기' △마을과 학교를 잇는 소통의장, '시흥마을교육자치회' 등에 관해 설명했다. 임병택 시장은 자치분권이 '주민 스스로 지역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마을자치에서부터 이어져 주권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시흥돌봄SOS센터는 경기도 최초로 시행된 후 올해 경기도 15개 시군으로 확대 운영된 자치형 우수정책 사례로 자리매김했으며, '아동정책제안사업' 및 '시흥마을교육자치회' 역시 시민 의견이 정책으로 실현된 사례로 각종 경진대회에서 수상하며 대외적인 인정을 받았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12일 “다함께 잘사는 지방시대를 열기 위해 풀뿌리민주주의 실현에 앞장서고 있는 자치분권 리더들과 함께하게 돼 더없이 뜻 깊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자치분권포럼에서 시흥시는 시흥고향사랑기부제 홍보 부스를 열어 햇토미 등 36종 답례품 안내 및 전시를 통해 시행 2년차를 맞이한 고향사랑기부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홍보에 집중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