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08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김철훈

kch0054@ekn.kr

김철훈기자 기사모음




엄종화 세종대 총장 취임 “투명·공정하게 대학 운영”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25 12:35

“애지·기독교·훈민정신 건학이념 바탕 세계최고 대학 도약”

세종대 엄종화 총장 취임식

▲25일 열린 제15대 세종대학교 총장 취임식에서 엄종화 총장이 취임사를 밝히고 있다. 사진=세종대

엄종화 세종대학교 제15대 총장이 25일 취임했다. 임기는 오는 2027년 7월 26일까지 3년이다.


세종대는 이날 서울 군자동 세종대 애지헌 교회에서 최세모 대양학원 이사장, 대양학원 이사진, 산하기관 기관장, 세종대 교무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엄종화 제15대 총장 취임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엄 총장은 취임사에서 “세종대학교의 건학이념인 애지(愛智), 기독교, 훈민(訓民)정신을 되새기고자 한다"며 “애지정신은 진리를 사랑하는 정신이다. 오늘날의 진리인 과학을 통해 지식을 넓히고 혁신을 이루며 인류 발전에 기여해 세종대를 세계 최고의 대학으로 도약시키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기독교 정신은 사랑과 섬김, 정직과 진리, 희망과 용기의 가치를 중심으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서로 사랑하고 섬기는 삶의 중요성을 가르치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한, 세종대가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어려운 이웃을 돕는 따뜻한 공동체가 되도록 노력하는 동시에 학문적 진리를 탐구하며 정직한 연구와 교육을 실천하는 신뢰받는 기관이 되기 위해 투명하고 공정하게 대학을 운영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엄 총장은 취임사에서 독창성과 창의성, 배움과 나눔, 도전과 혁신을 강조한 '훈민정신'을 강조하며, 학생들이 자유롭게 사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펼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세종대를 평생교육의 장으로서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며, 열린 교육과 지속적인 배움을 통해 모두가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앞장서겠다는 뜻도 밝혔다.


엄 총장은 대구 능인고를 졸업하고, 서울대에서 물리학 학사와 석사를 받은 뒤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에서 물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2001년부터 세종대 교수 생활을 시작으로 대외협력처장, 교무처장, 교학부총장, 행정부총장 등 학내 주요 보직을 두루 역임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