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7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과천시 ‘지식정보타운 도서관’ 실시설계 용역착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8.02 23:51
신게용 과천시장 2일 과천지식정보타운 도서관 건립 기본 및 실시계획 용역 착수 보고회 주재

▲신게용 과천시장 2일 과천지식정보타운 도서관 건립 기본 및 실시계획 용역 착수 보고회 주재. 제공=과천시

과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과천시는 2일 시청 상황실에서 신계용 과천시장과 도서관 운영위원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과천지식정보타운 도서관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선 설계 공모안, 기본설계 방향 등에 대한 설명이 있었으며, 참석자는 이에 대한 관련 논의를 다각도로 진행했다.


과천시는 지식정보타운 공공주택지구 내 공공청사 3부지(갈현동 221번지 일대)에 공사비 298억 원을 투입해 지하1층~지상3층, 연면적 7200㎡ 규모의 도서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과천시 과천지식정보타운 도서관 측면 조감도

▲과천시 과천지식정보타운 도서관 측면 조감도. 제공=과천시

도서관 1층은 북카페, 어린이열람실, 유아열람실, 2층은 강당, 동아리실, 어린이 영어체험장, 3층은 일반열람실, 그룹실 등으로 계획돼 있다.


과천시는 해당 도서관을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교류-체험하는 공간, 도시-자연-사람이 어우러진 열린 문화예술공간으로 건립하기 위해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고 자연과 시민 일상을 연결하는 디자인의 설계공모 당선작을 선정했다.




특히 도서관에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 미래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특화공간을 마련해 아이들 상상력을 자극하는 한편 모든 시민이 새로운 기술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과천시 2일 과천지식정보타운 도서관 건립 기본 및 실시계획 용역 착수 보고회 개최

▲과천시 2일 과천지식정보타운 도서관 건립 기본 및 실시계획 용역 착수 보고회 개최. 제공=과천시

과천시는 내년 6월까지 설계를 완료하고, 지방재정투자심사(2단계 심사)를 거쳐 오는 2027년 7월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착수보고회에서 “해당 도서관은 문화와 정보에 대한 지역주민 욕구를 충족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가족중심 복합문화공간으로 성공적으로 조성해 시민에게 사랑받는 또 하나의 공간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