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9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박성준

mediapark@ekn.kr

박성준기자 기사모음




상반기 결산, 소비자가 선택한 평판 랭킹 1위…베베숲 물티슈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8.07 12:05

234.jpg

[에너지경제신문 박성준 기자] 물티슈 키워드에 대한 실제 소비자들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해 상반기 빅데이터 브랜드 평판 1위는 평가 항목별 모두 베베숲물티슈로 조사됐다는 결과가 7일 나왔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 업체에서 진행한 해당 조사는 지난 6월 21일부터 지난달 20일까지 인터넷 포털, 소셜미디어, 커뮤니티에 소비자가 물티슈 관련 키워드로 작성한 콘텐츠를 분석한 것으로, 총 58만4647건 (본문 14만1127건, 댓글 44만3520건)의 콘텐츠를 수집해 4가지 지수로 나누어 분석했다.

특히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정교화된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홍보글 및 스팸 키워드(중고판매글 등)가 제거되었고 물티슈 브랜드에서 생산하는 타제품(기저귀 등)을 필터링 처리하여 물티슈 기반 진성 소비자들의 콘텐츠를 대상으로 분석했다.

지난달 상위 25개 물티슈 업체 기준으로 빅데이터 평판 분석 순위(세부 항목별 지수를 100점 만점 환산)를 살펴보면, 전체 합산 1위는 베베숲(100점)이 차지했으며, 2위는 앙블랑(96.4점), 3위는 브라운(92.8점), 4위는 순둥이(89.2점), 5위는 슈퍼대디(85.7점) 그 다음으로는 베베앙, 페넬로페, 크리넥스, 물따로, 코멧 순으로 나타났다.

평가 항목별로 살펴보면 참여지수, 참여인원지수, 상호작용지수, 확산지수 모두 베베숲이 1위를 차지하였다.

먼저 참여지수는 소비자들이 본문과 댓글에 브랜드명을 언급한 횟수이며, 순위는 베베숲(2,206점), 앙블랑(682점), 순둥이(598점), 브라운(411점), 크리넥스(162점)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문과 댓글 작성자 수(중복 제외)를 뜻하는 참여인원지수는 베베숲(994점)이 1위를 차지하였고, 이어 순둥이(470점), 앙블랑(340점), 브라운(260점), 크리넥스(142점) 순으로 조사되었다.

상호작용지수는 소비자가 분문 또는 댓글에 물티슈 브랜드를 언급한 글에 대한 다른 이용자의 반응으로 순위는 베베숲(7578점), 브라운(4529점), 앙블랑(2347점), 순둥이(1347점), 슈퍼대디(629점) 순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확산지수는 물티슈 브랜드 글 전체에 대한 조회수, 좋아요수, 공유수의 합으로 1위 베베숲(43만8736점)에 이어 브라운(36만3844점), 앙블랑(17만5847점), 슈퍼대디(7만1024점), 페넬로페(4만7248점) 순으로 나타났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