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영은 지난 7일 경기 안성시 대덕면에 '올리브영 안성물류센터'를 새롭게 구축하고, 이달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고 8일 밝혔다.
안성센터는 올리브영 글로벌몰(역직구몰)과 바이오힐 보, 웨이크메이크 등 자체 브랜드(PB) 물류 전반을 맡는다. 기존 수도권 3곳에 흩어져 있던 기능을 한 곳에 통합하는 '허브(Hub) 물류거점'으로 사업간 시너지와 운영 효율을 극대화한다는 취지다.
연면적은 3만3000㎡(약 1만평) 규모로 축구장 5개를 합친 크기에 육박한다. 2019년 용인에 구축한 수도권 통합 물류센터에 이어 두 번째 규모다. 단일층 구조로 효율적인 재고 운영과 관리가 가능하며, 수도권 매장과 온라인몰 물류를 전담하는 통합 물류센터와 인접한 점이 장점이다.
올리브영 안성물류센터는 사업별 특성에 맞춰 이원화로 운영할 방침이다. 글로벌몰 전용 공간의 경우 국가별 최적화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DHL·EMS 등 업체별 맞춤형 출고 설비를 도입할 예정이다.
평시보다 최대 5배 이상 해외 주문량이 치솟는 블랙프라이데이·사이버먼데이 같은 빅세일 기간에도 원활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향후 상품 분류에서 포장에 이르는 공정을 자동화하며 작업자의 업무 생산성도 제고할 계획이다.
자체 브랜드 전용공간은 용인지역 2개 물류시설에서 운영하던 재고를 하나의 작업장으로 통합해 출고 시간을 줄이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밖에 다품종 소량주문을 여러 차례 나눠서 처리하는 글로벌몰 물류와 달리 한 번에 막힘 없이 대량납품 할 수 있도록 1300여㎡(400평대) 공간을 출고전용으로 조성했다.
올리브영은 안성센터 구축을 통해 글로벌·브랜드 사업에 힘을 쏟는 동시에 해외 150여개국에 K뷰티 상품을 판매하는 글로벌몰 성장에 발맞춰 물류 고도화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CJ올리브영 관계자는 “안성 물류센터는 올리브영에 입점해 있는 중소 K뷰티 브랜드들이 해외로 진출하기 위한 첫 번째 관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