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박경현

pearl@ekn.kr

박경현기자 기사모음




포스코이앤씨, AI로 복잡한 건설 용어·법규 ‘척척’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8.18 13:22

건설지식 사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퀄리티 AI시스템’ 개발


포스코이앤씨 직원들이 생성형 AI를 활용한 건설 지식 DB 서비스를 활용하는 모습..

▲포스코이앤씨 직원들이 생성형 AI를 활용한 건설 지식 DB 서비스를 활용하는 모습.

포스코이앤씨는 건설현장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빠르게 도출할 수 있도록 생산형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건설지식 사내 데이터베이스(DB) 서비스 '퀄리티 AI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일반적인 챗GPT가 현장에서 사용하는 수많은 건설용어와 최신 개정 법규 키워드 검색에 취약한 점을 보완하고자 해당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일반인이 쉬지 않고 1년 6개월 동안 읽어야 하는 분량의 건설 전문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시스템을 이용해 직원들은 건설현장의 문제에 대한 개선조치방안, 관련 법규와 표준시방서, 사내품질기준 등을 즉시 추천받을 수 있으며 추천 지식은 출처와 링크가 제공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AI답변 뿐 아니라 사내 전문가들과 연결해 AI와 사람이 협업할 수 있는 플랫폼도 제공한다.




포스코이앤씨 알앤디(R&D)센터 관계자는 “업무 효율성, 시공품질 향상 등을 확보할 수 있는 AI 활용 기술을 지속 개발함으로써 스마트 건설 관리를 선도해 '더샵' 브랜드 가치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