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7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송인호

sih31@ekn.kr

송인호기자 기사모음




경기도 RE100 사업 ‘에너지 자립마을, 에너지 기회소득마을’, 폭염 속 역할 ‘톡톡’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8.21 08:04

폭염에도 에어컨 빵빵, 그래도 기본 요금만...주민 만족도 ↑

경기도

▲에너지 자립마을인 평택시 호정마을 제공=경기도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기자 경기도가 21일 도시가스 미공급 마을을 대상으로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를 지원하는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사업'이 폭염에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에너지 자립마을은 자립마을로 선정된 마을 1가구에 3kW 규모의 자가소비용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를 지원해 주는 사업으로 올해 역대 최장 열대야를 기록하는 등 에너지 수요가 폭증하는 가운데 전기요금 부담 없이 전력사용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업 참여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택시 호정마을, 에너지 자립마을로 거듭나 45가구 전기료 걱정 '뚝'

지난해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사업에 참여한 평택시 호정마을 45가구의 경우 지난해 지난달 가구당 전기요금은 평균 7만7848원(전기사용 평균은 363kWh)을 납부했다.


올해는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로 대부분의 전력을 태양광발전설비를 통해 생산해 사용했으며 호정마을의 올해 태양광 발전량은 가구 평균 325kWh을 기록했다.


지난해 전기사용량과 비교하면 태양광 발전량을 제외하고 월 38kWh 정도의 전기를 사용한 셈이어서 주민들은 기본요금 수준만 부담하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호정마을은 마을 공용 발전설비를 설치해 마을기금도 쌓고 있다.


마을 공용 태양광 발전소(10kW)의 전기판매 수익으로 매달 16~20만원이 발생하는데 발전 설치를 위해 지붕을 빌려준 가구에 매달 7만원의 임대료를 주고 남은 돈은 마을기금으로 활용하고 있다.


엄기영 호정마을 이장은 “놀고 있는 지붕을 빌려줘 꼬박꼬박 용돈을 받고 있는 가구도 만족해하고, 적립되고 있는 발전수익으로 마을 주민들에게는 어떤 선물을 나눠줄지 고민하는 건 행복한 일 "이라고 말했다. .


이천시 어석1리 주민수익형 발전소, “태양광이 효자" 주민들 한목소리

경기도

▲이천시 어석 1리 주민수익형 발전소 모습 제공=경기도

한편 지난해부터 도가 신규사업으로 추진하는 '에너지 기회소득마을'은 마을 공동체에 상업용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마을발전소 건립에 참여한 세대들은 출자한 만큼의 발전수익을 얻을 수 있다.


지난해 4개 시군 5개 마을에 1821kW 규모의 태양광 발전설비가 설치됐다.


이천시 어석 1리 안명학씨를 비롯한 이 마을 주민들은 대부분 햇빛발전협동조합의 조합원으로 참여해 마을의 태양광발전소 건립에 참여했다.


지난 3월 어석1리 마을 20가구의 출자로 설치된 285kW의 주민수익형 발전소는 하루 평균 1200kWh의 전기를 생산하고 있다.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로는 월 약 8백만원의 수익이 생기는데 이 중 유지관리비, 마을복지기금 등을 제외하고 발전소 건립에 참여한 조합원이 나눠 받고 있다.


안명학씨는 “무엇보다 발전소를 제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어서 좋고, 함께 출자한 마을 사람들이 서로 번갈아 가면서 발전소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서 더욱 좋다"고 했다.


도의 대표적인 RE100 태양광 사업인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사업'과 '에너지 기회소득마을 사업'에 대해 이천시청 기업경제과 김정수 주무관은 “이제까지 태양광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던 주민들도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이후에는 생각이 바뀌어 적극적인 추가 설치 요청을 하고 있다"면서 “올해 이천시 어석1리 인근 잔여 부지에도 추가적인 태양광 발전소 설치를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김연지 경기도 에너지산업과장은 “기후변화로 폭염과 열대야가 심해지고 기간도 길어지고 있어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는 자가소비용 태양광 설치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이 높은 상황"이라며 “중앙정부의 예산이 줄고 있는 상황에서 도는 RE100 사업 예산을 집중 투입해 더 많은 도민들이 혜택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