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전문은행 3사의 2분기 중저신용 대출 비중이 모두 3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각 사에 따르면 2분기 중저신용 대출 비중은 토스뱅크 34.9%, 케이뱅크 33.3%, 카카오뱅크 32.4% 순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은행의 중저신용자 비중 목표는 30%로, 3사 모두 이를 달성했다.
토스뱅크의 2분기 중저신용자 대출 평균 잔액은 4조2160억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2분기에만 중저신용자 대출 3461억원을 신규 공급했으며, 상반기 기준 8673억원을 시장에 수혈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그동안 대내외적 환경의 어려움 속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의 포용금융을 이어가기 위해 토스뱅크는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며 “앞으로도 인터넷은행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고, 지속가능한 포용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케이뱅크의 중저신용 대출 비중(33.3%)은 5분기 연속 상승세를 보였고 출범 이후 최대 수치를 기록했다. 상반기 동안 공급한 중저신용 대출 규모는 5750억원이다. 상반기까지 누적 공급한 중저신용 대출 규모는 6조5750억원으로 집계됐다.
케이뱅크는 하반기에도 포용금융 확대를 위해 중저신용자 대출 공급을 지속하며, 소상공인 등 개인사업자 대상 금융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중저신용자 대출을 확대하며 포용금융을 실천한 결과 역대 최대 중저신용자 비중을 기록했다"며 “앞으로도 중저신용자와 소상공인 등 개인사업자를 위해 혜택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뱅크도 2분기 중저신용 대출 비중(32.5%)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2분기 중저신용 대출 잔액은 약 4조7000억원이다. 2017년 7월 출범 후 누적 공급액은 약 12조원에 이른다.
카카오뱅크는 2분기 중저신용 대출을 받은 고객을 분석한 결과 대출 실행 후 1개월 내 신용점수가 오른 고객은 평균 35점 상승했고, 가장 높게 오른 사람은 300점이나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또 '중신용대출'을 받은 고객의 5명 중 1명은 신용점수가 평균 67점 올라 고신용자가 된 것으로 파악됐다.
카카오뱅크는 개인사업자들을 위해 소상공인 업종 특화 신용평가모형(CSS)을 고도화해 나가고 있다. 3분기 중에는 이커머스셀러 특화 신용평가모형을 여신 심사에 적용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전체 공급한 신용대출의 절반 가량을 중·저신용 고객에게 공급하는 적극적인 포용금융으로 이자 부담 해소와 신용도 상승에 기여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지속적인 신용평가모형 고도화를 통해 건전성을 관리하면서 안정적으로 중저신용 대출 공급을 지속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