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17일(화)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남양주시 ‘드론산업 육성’ 첫걸음 내딛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9.11 00:37
남양주시-10개 기관 10일 '경기북부 드론산업 발전 업무협약' 체결

▲남양주시-10개 기관 10일 '경기북부 드론산업 발전 업무협약' 체결. 제공=남양주시

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남양주시는 10일 경기대진테크노파크(이하 대진TP)에서 열린 '경기북부 드론산업 발전 업무협약'에 참여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홍지선 남양주시 부시장을 포함해 대진TP, 드론작전사령부, 경기도교통공사,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대진대학교 등 10개 기관 기관장이 참석해 경기북부를 거점으로 하는 드론산업 발전방안을 논의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드론 기술 개발 및 연구 공동 노력 △드론산업 관련 인력 교육 및 교류 증진 프로그램 개발-운영 △드론 시험장비-실험실 인프라 공유-협력 △공동 연구 및 개발 프로젝트 진행 등을 담고 있다.


또한 △지역 드론산업 시장 개척을 위한 협력 강화 △시장 홍보 및 마케팅 활동 △드론 관련 최신 기술 동향 및 시장정보 공유 △협력사업 발굴 및 정보교류 활성화 등이 포함됐다.


남양주시-10개 기관 10일 '경기북부 드론산업 발전 업무협약' 체결

▲남양주시-10개 기관 10일 '경기북부 드론산업 발전 업무협약' 체결. 제공=남양주시

남양주시는 3기 왕숙신도시 도시첨단산업단지를 경기 드론산업 허브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해당 부지는 AI, 팹리스, 차세대통신 등 4차 산업혁명 주요 기술이 모이는 혁신 클러스터로, 드론 관련 기업이 자유롭게 연구개발을 하고 관련 산업과 끊임없이 교류할 수 있는 최적의 인프라를 갖출 요충지다.




향후 관계기관과 협력을 통해 남양주시는 드론시험-인증센터 및 무인이동체 산업지원센터를 적극 유치하고, 드론 관련 기업의 실증 테스트와 상용화 지원이 가능하도록 환경을 조성해 드론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홍지선 부시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경기북부 대개발 첨단산업 육성 일환으로 경기북부를 거점으로 하는 드론 중심 무인이동체 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기회"라며 “드론 관련 인프라 조성과 우수기업 유치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남양주를 대한민국 드론산업 허브로 발전시키기 위해 모든 역량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