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0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강원도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 결과 발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9.19 20:41

최우수 기관…강원관광재단, 강원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 강원디자인진흥원
최우수 기관장…강원특별자치도사회서비스원, 강원신용보증재단, 강원관광재단

2024년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 결과

▲2024년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 결과. 제공=강원도

강원=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강원도가 도 산하 17개 출자·출연기관에 대한 경영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도에 따르면 19일 제4차 출자·출연기관운영심의위원회를 열고 (2023년 실적)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 결과를 심의·확정했다.


이번 출자‧출연기관 평가는 도 산하 24개 기관 중 개별법에 의해 평가를 실시하는 7개 기관을 제외한 17개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평가결과 S등급 3개, A등급 6개, B등급 3개, C등급 3개, D등급은 2개 기관이다.


강원관광재단과 강원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이 최고등급인 S등급을 받으며 3년 연속 최우수 기관에 이름을 올렸다. 강원디자인진흥원이 설립 이래 최초로 S등급을 받으며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강원문화재단은 B등급에서 A등급으로, 2018 평창기념재단과 강원혁신발전지원센터 그리고 태백가덕산풍력단지(주)는 각각 C등급에서 B등급으로 한 등급씩 상승했다.


반면 지난해 대비 하향 기관은 강원문화재연구소(B→C등급), 강원연구원(A→C등급)이며 (주)강원도개발공사와 (주)강원심층수는 최저 등급인 D등급을 받았다.


또 출자출연기관장 평가는 도 산하 24개 기관 중 지분율 50% 미만의 출자기관장, 공무원 기관장, 개별법에 의해 평가받는 기관장, 근무기간이 3개월 미만인 기관장을 제외한 12명을 대상으로 한다.


평가 결과 S등급은 3개 기관장, A등급은 7개 기관장, B등급은 2개 기관장이다.


최고등급인 S등급에는 이은영 강원특별자치도 사회서비스원장이 2년 연속 최우수 기관장으로 평가받았다. 김기선 강원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최성현 강원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지난해 A등급에서 S등급으로 상승하며 최우수 기관장으로 평가됐다.


이밖에 강원테크노파크 기관장 등 7명이 A등급을 받았으며, 강원특별자치도경제진흥원 기관장과 강원문화재연구소 기관장이 상대적으로 가장 낮은 B등급을 받았다.


도는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를 올해부터 직접평가로 전환화고 교수회계사 등 민간전문가들이 참여한 23명의 경영평가단을 구성해 지난 3월부터 8월까지 17개 기관, 12개 기관장에 대한 평가를 완료했다.


도 관계자는 이번 결과를 기관장 및 임직원 보수(성과급) 지급 기준으로 활용할 예정이며 부진 기관(C, D등급)에 대해서는 경영개선 컨설팅 및 직무역량 강화 교육을 할 계획 이라 전했다. 아울러 3년 연속 부진기관에 대해서는 경영진단을 통해 강도 높은 조직정비를 실시할 방침 이라 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