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농림축산식품부 공공기관 12개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1위는 한국농어촌공사가 차지했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이어 2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3위 한국마사회 순으로 분석됐다.
2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농식품부 공공기관 1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9월 브랜드 평판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농어촌공사는 474만1273로 1위를 기록했다.
기업평판연구소는 8월 25일부터 9월 25일까지의 농식품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1532만2915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농식품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가 산출됐다.
농식품부 공공기관 1위를 기록한 한국농어촌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77만5094 미디어지수 152만2597 소통지수 115만2704 커뮤니티지수 35만1080 사회공헌지수 93만97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4만1273으로 분석됐다.
2위를 기록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40만6550 미디어지수 67만1338 소통지수 74만8286 커뮤니티지수 23만5622 사회공헌지수 58만4902 로 브랜드평판지수 264만6698로 분석됐다.
3위 한국마사회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만7558 미디어지수 40만1406 소통지수 49만2472 커뮤니티지수 31만5594 사회공헌지수 5만7333으로 브랜드평판지수 248만4363으로 집계됐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브랜드는 브랜드평판지수 216만842로 4위, 축산환경관리원 브랜드는 브랜드평판지수 73만6732로 5위를 기록했다.
그 뒤를 이어 농업정책보험금융원,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한식진흥원,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국제식물검역인증원 순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농림축산식품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농림축산식품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1705만9630개와 비교하면 10.18% 줄어들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6% 하락, 브랜드이슈 31.87% 하락, 브랜드소통 20.12% 하락, 브랜드확산 50.59% 상승, 브랜드공헌 7.04% 하락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