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너지경제신문 이상욱 기자 부산항만공사는 최근 부산항 신항에서 국내 최초로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에 대한 선박 대 선박 방식 메탄올 공급(벙커링) 및 하역 동시 작업을 진행하고, 실증작업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실증은 신항 2부두(PNC)에서 약 11시간 동안 진행됐다. 메탄올 벙커링 실증사업의 첫 사업자로 지정된 103효동케미(2367t급)호가 하역 중인 ANTONIA MAERSK호(1만6000TEU급)에 약 3000t의 메탄올을 성공적으로 공급했다.
이로써 부산항은 지난 8월 액화천연가스(LNG) 벙커링-하역 동시 작업 실증 성공에 이어 메탄올까지 벙커링-하역 동시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했다.
특히 환경친화적 선박을 운영하는 선사들은 비용 절감을 위해 하역과 STS 방식의 벙커링 동시 작업을 선호하기 때문에 벙커링-하역 동시 작업 가능 여부가 향후 친환경 항만 경쟁력의 중요한 척도가 될 전망이다.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11월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방안'을 수립하고, 메탄올 벙커링 선박 확보와 벙커링 절차 개발 등에 이어 벙커링-하역 동시 작업 실증을 추진해 왔다.
부산항만공사도 환경친화적 선박 연료공급 실증사업에 대해 항만시설 이용료 면제 혜택을 주고, 관계기관 협의체를 통해 안전 제도를 점검하는 등 메탄올 벙커링 실증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강준석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이번 실증 성공은 부산항이 환경친화적 선박 연료인 LNG, 메탄올 공급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증명한 중요한 성과"라며 “향후에도 친환경 선박연료 벙커링 확대에 대비해 인프라 구축과 기술개발을 계속 추진해 글로벌 녹색 선도항만으로서 경쟁력을 더욱 높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