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20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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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규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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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vs. 엔비디아 누가 맞을까? AI 도입 ‘엇갈린 판단’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0.20 10:27

DS 부문, 사내 사용 허가 후 보안 사고 발생…다시 금지 조치

삼성 초기업 노조 “세계 일류 회사 되려면 트렌드 맞게 일해야”

젠슨 황 “AI 도입, 직원 해고 이어지지 않아…회사 성장 수익↑”

젠슨 황 엔비디아 CEO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젠슨 황 엔비디아 CEO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근 삼성그룹 초기업 노동조합이 위기를 이겨내고 세계 일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사측에 생성형 인공 지능(AI) 사용을 허용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가운데 글로벌 반도체 업계를 호령하는 젠슨 황 엔비디아(nVIDIA) 최고 경영자(CEO)는 AI에 의한 혁신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삼성 관계사들이 노조의 요구에 어떤 입장을 취할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20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 초기업 노조는 지난 18일 '삼성그룹 초기업 노동조합에서 제안하는 삼성그룹 변화의 시작'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삼성전자 이재용 회장·정현호 사업 지원 TF장을 수신인으로 지정해 발송했다.


노조는 “최근 삼성전자의 위기에 대해 정말 다양하고 많은 곳에서 이야기 하는데, 회사의 영향력이 큰 만큼 관심도 역시 높은 듯 하다"며 “삼성그룹의 위기는 우리 직원만의 위기가 아닌 대한민국 재계 전반에 영향이 갈 수 있을 정도로 중대 사안"이라고 언급했다.


이들은 “위기 극복 차원에서 다양한 방식의 혁신적인 시도가 필요한데, 오픈AI의 챗GPT 사용 제한을 전면 해제해달라"며 “세계 일류가 되려는 회사는 최상의 툴을 사용하고 트렌드에 맞게 일을 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삼성전자가 사내 챗GPT 사용을 금지하는 이유는 보안 문제에 있다. 지난해 3월 디바이스 솔루션(DS) 부문이 챗GPT 사용을 허가하자 기밀에 해당하는 설비 계측·수율 데이터가 미국 회사로 전송되는 등 회수가 불가능한 정보 유출 사고가 연이어 발생한 바 있다.




노조는 “전쟁과도 같은 세계적인 경쟁을 하는데 최고의 도구를 두고도 쓰지 않는 건 어리석음 그 자체"라며 “보안과 관련된 이슈는 엔터프라이즈 버전으로 충분히 대응할 수 있어 삼성 직원들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도 했다.


아울러 “줄어드는 근무 시간과 워라밸 등이 중요한 시대에 우리는 남들과 똑같은 8시간을 보내면 안 된다"며 “과거 개인용 컴퓨터(PC)화 시대에 PC를 도입하지 않았다면 그런 회사는 살아남지 못했을 것인데, AI 시대인 지금도 마찬가지로 이를 거부하면 도태된다"고 경고했다.


AI는 활용 방법에 따라 업무 효율성의 차이를 불러오기도 한다. 사진=미 국무부 홈페이지

▲AI는 활용 방법에 따라 업무 효율성의 차이를 불러오기도 한다. 사진=미 국무부 홈페이지

반면 엔비디아는 과감한 AI 도입을 통해 혁신을 이끌어 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엔비디아는 AI를 위한 전체 컴퓨팅 스택을 재발명했고 그래픽 처리 장치(GPU)·가속 컴퓨팅·AI 인프라 등 전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모델 학습뿐 아니라 추론 단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최근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유튜브 채널 'Bg2 포드'에 출연해 “미래에 5만명의 직원과 1억개의 AI 어시스턴트를 보유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AI 도입이 직원 해고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고, 오히려 회사의 성장과 수익 증대로 이어져 더 많은 인재 채용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엔비디아가 AI를 도입하는 목적은 회사의 생산성을 대폭 향상시키는 데에 있다. 현재 엔비디아 직원은 3만2000명 수준인데 56.25% 가량 늘리는 셈으로, 15만명 규모의 회사 생산성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AI 어시스턴트들은 모든 부서에 배치돼 인간 직원들과 함께 슬랙 채널에 참여하여 소통하고 일반적인 업무와 특화된 업무를 수행하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AI 에이전트들끼리 서로 협력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현재 엔비디아의 사이버 보안 시스템은 AI 에이전트 없이는 운영이 불가능할 정도로 AI에 의존하고 있다. 이 외에도 칩 설계·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검증 등의 분야에서 AI 기반 디지털 직원들을 활용하고 있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엔비디아가 AI를 단순 도구가 아닌 회사의 핵심 구성원으로 통합하려는 접근법을 확인할 수 있다는 반응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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