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22일(화)
에너지경제 포토

조하니

inahohc@ekn.kr

조하니기자 기사모음




삼다수, 10월 생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위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0.21 18:09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분석…2위 스파클, 3위 백산수 순

10월 생수 브랜드평판지수 순위.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10월 생수 브랜드평판지수 순위.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10월 생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는 삼다수로 나타났다. 2위는 스파클, 3위는 백산수가 각각 뒤를 이었다.


2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지난달 21일부터 이날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68만4723개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생수 브랜드 소비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 관계를 측정한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눠 분류해 평판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한 것이다. 생수 브랜드평판분석은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10월 생수 브랜드평판을 보면 상위 3개 브랜드는 삼다수, 스파클, 백산수였다. 다음으로 동원샘물, 몽베스트, 아이시스, 에비앙, 크리스탈, 평창수, 다이아몬드, 풀무원샘물, 지리산수, 진로 석수, 퓨어라이프, 약산 샘물, 화이트, 순수, 퓨리스, 가야G워터, 천연수, 수블리 생수 순이었다.




1위를 차지한 삼다수는 참여지수 52만4177, 소통지수 51만8985, 커뮤니티지수 58만4613으로 브랜드평판지수 162만7774를 기록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169만7931 대비 4.13% 줄었다.


2위인 스파클은 참여지수 17만7504, 소통지수 16만6765, 커뮤니티지수 28만1461이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62만5730였다. 9월 브랜드평판지수 81만7674보다 23.47% 하락했다.​


3위에 오른 백산수는 참여지수 12만4604, 소통지수 11만9897, 커뮤니티지수 14만4518로 브랜드평판지수 38만9019로 나타났다. 9월 브랜드평판지수 39만5329와 비교하면 1.60% 줄어든 수치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10월 생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530만1개와 비교해 11.61% 줄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85%, 브랜드소통 7.19%, 브랜드확산 14.90% 각각 하락했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