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포천시, 5가지 인재상-8가지 행동원칙 추구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0.28 14:27
포천시 조직문화 규범 'THE RIGHT WAY'

▲포천시 조직문화 규범 'THE RIGHT WAY'. 제공=포천시

포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포천시는 직원이 주도적으로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선배 직원이 직접 구현한 조직문화 규범집 'THE RIGHT WAY'를 전 직원 및 부서에 배포했다.


규범집은 포천시 직원이 '주도적으로 시작해 함께 해내는 사람들'이란 정체성을 갖고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5가지 인재상과 8가지 행동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주요 키워드는 소신-책임-합리-존중-성장으로, 시민과 지역사회를 위한 올바른 선택, 동료와 조직을 위한 올바른 행동을 구체화했다.


이를 위해 포천시는 지난 4월부터 팀장급을 대상으로 '변화 관리자(Change Agent) 양성 워크숍'을 운영해 리더십 역량을 강화하고 소통방식을 재정립했다.


이어 8월에는 수료자 대상 '조직문화 개선 워크숍'을 운영해 조직 현황을 분석하고 포천시형 정체성과 행동원칙을 구체적으로 정립했다.




이번에 제시된 조직문화 규범은 지난 21일 실시된 신규 공직자 워크숍에서도 공유됐다. 신규 공직자는 선배 공직자들이 직접 구현한 규범을 이해하고 소속감을 강화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28일 “조직문화 규범이 직원들이 소신 있게 업무를 추진하는 나침반 역할을 해 소통과 협력으로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포천시는 지난 7월부터 부서 간 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기적인 소통 프로그램인 '화통데이'를 운영하고 있다. 오는 12월부터는 직렬별로 조직 현안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소신톡' 등 정기적인 소통자리를 마련해 조직문화 쇄신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