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06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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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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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정] ‘주선보류 3회’ 코앞에 둔 선수, 누구?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1.06 10:25
경정 경주가 열리는 하남 미사리 경정장 전경

▲경정 경주가 열리는 하남 미사리 경정장 전경. 제공=국민체육진흥공단

하남=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뜨거웠던 2024년 경정이 이제 마무리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후반기를 마감해야 하는 시간이 서서히 다가오면서 위기에 직면한 선수들 발걸음은 어느 때보다 무겁지만 잰걸음을 해야 할 시기다.


경정은 전반기와 후반기로 나눠 각각 성적에 따라 A1-A2-B1-B2 등급으로 나뉘는데, 등급이 높을수록 더 많은 출전 기회를 얻을 수 있다. A1~2등급은 38~40회, B1~2등급은 34~36회 출전 기회를 얻게 된다.


또한 경정에는 성적이 부진한 선수는 1회 주선을 보류하는 제도가 있는데, 성적 하위 7% 약 8명 정도가 해당된다. 선수들은 주선보류 포함에 아주 민감하다. 주선보류 3회를 받게 되면, 본인 의사와 상관없이 선수등록이 취소돼 더는 선수생활을 영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올해 경정은 1월3일 1회차를 시작으로 12월26일 51회차로 끝나게 되는데, 이제 고작 8회차 정도를 남겨두고 있다. 이 중 49회차(12월11~12일)는 경정에서 가장 큰 대회인 그랑프리 경정이 개최돼 성적이 하위권인 선수는 그나마도 출전 기회가 없어 더욱 초조한 시간이 될 전망이다. 그럼 현재 평균득점 하위 7%인 선수는 과연 누구일까?


원용관 경정선수(4기, B1)

▲원용관 경정선수(4기, B1). 제공=국민체육진흥공단

원용관(4기, B1)은 평균 득점(평균 착순점-평균 사고점)이 0.73점에 머물러있다. 올해 하반기에 36번 출전 기회를 받아 15회 출전했고, 계산상으로 21회가 남았다. 하지만 두 차례 사전출발 위반(사전출발 위반일 경우 3회차(6경주) 출전정지)으로 앞으로 9번의 경주만을 남겨뒀다.




지금까지 통계적으로 주선보류를 면하려면 평균 득점이 3.20~3.30 정도는 넘어야 한다. 그렇다면 남은 모든 경기에서 2착 이내 성적을 거두고 사고점(실격, 경고, 주의로 인한 감점)도 없어야하는 상황이다. 현재 두 번의 주선보류 기록이 있어 또다시 주선보류 명단에 든다면 선수생활은 그대로 끝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실전 경주에서 출발 감각은 여전히 좋아 모터의 기력이 받쳐준다면 위기를 탈출할 수도 있다.


이응석 경정선수(1기, B1)

▲이응석 경정선수(1기, B1). 제공=국민체육진흥공단

이응석(1기, B1)도 위기에 놓인 선수다. 그는 2007년 초대 스포츠칸배 대상경정 우승을 시작으로 대상경주 우승 6회, 준우승 11회, 3위 1회를 기록할 만큼 화려한 경력을 지녔다. 그러나 현재는 평균 득점 2.41로 하위 2위(신인 기수인 16, 17기 제외)를 기록하고 있다.


앞으로 그에게는 7번의 출전 기회가 남았다. 남은 경기 모두 3위 이내 성적과 사고점 0점을 기록한다면 위기를 넘어설 수 있다. “세월 앞에 장사 없다"라는 말처럼 체력적인 부담감 때문인지 고전하는 모습이다. 최근에는 이를 의식한 탓인지 1턴 전개에서 서서히 나아지는 경기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미나 경정선수(3기, B1)

▲이미나 경정선수(3기, B1). 제공=국민체육진흥공단

이미나(3기, B1)는 강력한 출발을 앞세워 경주를 풀어나가는 선수가 아닌 선회형 선수이기에 안쪽 배번과 바깥쪽 배번을 배정받았을 때 성적 기복이 심한 편이다. 현재 평균 득점은 2.47점으로 남은 9번의 출전에서 모두 3위 이내 성적과 사고점 0점을 기록한다면 자력으로 주선보류 탈출이 가능하다.


온라인 스타트(현재 매 16, 17경주에 열리며, 모든 선수가 출발선에서 동시에 출발하는 방식) 방식의 경주에서 강점이 있고, 최근에는 출발 집중력도 높아진 상태다.


신입급인 15기로 경기력이 오르지 못하고 있는 윤상선-김채현도 위기 선수다. 여기에 정승호(15기, B2), 이태희(1기, A2), 김명진(1기, B1)도 분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윤상선 경정선수(15기, B2)

▲윤상선 경정선수(15기, B2). 제공=국민체육진흥공단

윤상선(15기, B2)은 경기력이 부족해 저조한 성적이지만 강점도 분명히 있다. 특히 안쪽 코스를 배정받으면 적극적인 1턴 전개를 펼치는데, 지난 43회차에서도 1번을 배정받고 출전해 적극적이고 차분한 전개로 1승을 거뒀다. 현재까지 2승에 불과하나 최근 경주를 본다면 출발 집중력이 좋아지고 있어 반등에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가는 선수다.


김채현 경정선수(15기, B2)

▲김채현 경정선수(15기, B2). 제공=국민체육진흥공단

현재 주선보류 2회를 기록 중인 김채현(15기, B2)은 11회 출전 기회를 남기고 있다. 부진의 가장 큰 원인을 자신감 부족이라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매 회차 지정훈련에선 빠른 출발과 적극적인 1턴 전개를 보이지만 실전에만 나오면 연습과는 달리 부진한 성적을 보인다. 다만 최근 출발에서 확실히 자신만의 기준점을 잡은 듯 보여, 연습처럼 실전에서도 자신감을 잃지 않는다면 반등의 기회도 잡을 수도 있겠다.


예상지 경정코리아의 이서범 전문위원은 “하반기를 약 8회차(16일)가량 남겨두고 있는 시점에서 주선보류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않기 위해 하위권 다툼이 상위권 다툼 못잖게 치열할 것"이라며 “하위권은 주선보류 명단에 들지 않기 위해 남은 기간 깜짝 실력을 보일 수도 있는 만큼, 해당 선수들 훈련상태나 경주를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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