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지털대학교는 2025학년도 1학기부터 건설시스템공학전공을 신설하고 오는 26일부터 전 학부 신·편입생 모집을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신설하는 건설시스템공학전공은 토목·건축공학의 기초와 최신 스마트건설 기술을 융합해 미래 건설사업 핵심으로 떠오른 스마트건설미래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건설산업 전반에서 요구되는 기본 이론부터 설계, 시공, 감리, 발주 등 실무까지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건설시스템공학전공은 스마트 건설산업에 진출할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전력을 다할 예정이다. BIM 사용법, AI, 로봇, IoT,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스마트 건설 시대에 맞는 첨단 디지털 기술과 전문 지식으로 교과과정을 구성한 이유이다.
토목기사, 건축기사, 건설안전기사 등 국가 공인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실전 과목과 실무 능력 강화를 위한 특강도 개설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전공 교과목을 이수하면서 자격증 및 수료증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졸업 후에는 한국건설기술인협회에 건설기술인으로 등록 가능하다.
한편, 서울디지털대학교는 지난 2011년 교육부 선정 스마트러닝 구축 및 운용 선도대학으로 선정됐다. 현재는 모든 연령대의 학습자에게 보편적인 고등교육을 제공, △평생교육 △보수교육 △직업교육 △재교육 등을 유연하게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