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농어촌 탄소중립 실현, 취약계층 돌봄 강화, 유휴자원 활용 등 농어촌의 지속가능성과 활력을 높이기 위해 네이버와 손을 잡았다.
농어촌공사는 16일 네이버와 '농어촌 기후 위기와 지역 소멸 대응을 위한 디지털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주요 협력 분야는 △농어촌 지역 소멸 대응을 위한 디지털기술 적용 △농어촌 공공서비스 디지털전환 △ESG 경영을 위한 협력 등이다.
세부적으로 △농어촌 취약계층 돌봄을 위한 '클로바 케어콜' 사업 △농어촌 체험마을·유휴자원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 플레이스 △ESG 경영을 위한 재생에너지 개발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우선, 농어촌 취약계층 돌봄을 위한 클로바 케어콜 사업은 농어촌공사가 농지연금사업을 이용하는 고령 농업인 100명을 대상으로 네이버의 인공지능 전화 돌봄 서비스인 클로바 케어콜을 시범 운영한다.
클로바 케어콜은 인공지능이 전화로 안부를 묻고 건강을 점검하는 서비스로 농어촌의 고령화와 사회적 고립 문제를 해소할 새로운 해결책으로 주목받고 있는 만큼 농어촌공사는 대상자 선정, 고객관리,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사업을 체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농어촌 체험마을과 유휴자원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플레이스 사업은 농어촌공사가 농어촌 체험마을과 유휴자원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리하며 이를 네이버의 스마트플레이스 플랫폼에 등록해 농어촌 자원의 활용도를 높인다.
이밖에 농어촌공사와 네이버는 RE100 달성과 농어촌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농어촌공사가 추진 중인 영농형 태양광과 재생에너지 전력구매계약(PPA) 등 다양한 재생에너지 사업 모델을 공동으로 기획하고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병호 농어촌공사 사장은 “디지털 기술은 농어촌의 변화와 성장을 이끄는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국내 최고의 디지털 플랫폼 기술력을 보유한 네이버와 미래 농정과제 수행을 위한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