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 독서 리포트’는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의 완독지수(완독할 확률, 완독 예상 시간), 서재에 담은 수 등 다양한 독서 데이터를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해석해 한 해의 독서 생활을 돌아보는 내용을 담은 리포트다.
밀리의 서재는 리포트를 통해 올해의 키워드로 F·A·N(픽션·오디오북·뉴타입)으로 제시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돈, 투자와 관련된 경제경영 도서가 강세였던 작년에 비해 올해는 공감과 위로를 전하는 이야기의 힘이 많은 독자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는 설명이다.
실제 작년 대비 올해 소설 분야의 책들이 서재에 담긴 수와 완독할 확률 모두 크게 증가했다. 올해 밀리의 서재에 가장 많이 담긴 도서 100권 중에서 소설(F, Fiction)이 차지하는 비중은 30%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밀리의 서재에서 입소문을 타 서점 베스트셀러까지 오른 ‘불편한 편의점’, 올해 2권이 나오며 작년의 인기를 이어온 ‘달러구트 꿈 백화점’ 시리즈의 인기가 돋보였다. 모두 70%를 넘나드는 완독할 확률을 기록했다.
독서 콘텐츠의 가장 두드러진 트렌드로는 바로 오디오북(A, Audio book)의 성장세도 빼놓을 수 없다. 밀리의 서재 오디오북 이용자 수는 2019년 대비 1.8배 증가했으며, 서재에 가장 많이 담긴 도서 100권 중 오디오북이 차지하는 비율도 13%로 나타나, 소설(30%)과 경제경영(18%)의 뒤를 이었다.
이러한 수요에 힘입어 밀리의 서재가 지난달 처음 선보인 오디오 드라마 ‘놈의 기억’ 1화는 공개 한 달여 만에 5400개가 넘는 서재에 담기고, 같은 달 공개된 오디오 드라마 ‘별안간 아씨’도 일주일만에 1700개의 서재에 담기는 등 인기몰이 중이라고 전해진다.
콘텐츠 전반을 향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숏폼 등 새로운 형태의 도서 콘텐츠(N, New type of reading)가 증가했다. 매일 한 편씩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된 ‘밀리 오리지널 데일리 연재’는 평균 22분의 완독 예상 시간과 91%의 완독할 확률을 기록하면서 높은 관심을 받았다.
밀리의 서재에서만 볼 수 있는 채팅형 독서 콘텐츠 ‘챗북’ 역시 젊은 독자들의 유입에 기여했다. 챗북을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는 연령대는 20대로, 전체 챗북 이용자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다.
IT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올해의 특징을 반영하듯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의 키워드가 들어간 도서도 평균치를 크게 웃도는 완독지수를 보였다.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밀리의 서재 서비스의 장점을 살려 관심사에 따라 책에서 정보를 찾는 검색형 독서 패턴도 나타났다. 올해 회원들은 직무 분야에서는 보고서와 기획서 키워드가 들어간 도서를, 여행 분야에서는 국내여행 및 제주도 관련 책을 많이 선택한 것이 대표적이다.
도영민 밀리의 서재 독서라이프팀 팀장은 "상상력을 자극하는 작품들이 대중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더욱 많은 사람들의 일상에 책과 이야기가 스며든 해였다"며 "새로운 이야기가 펼쳐질 내년에도 많은 분들이 독서로 1밀리 더 나은 일상을 즐길 수 있도록 책과 함께하는 일상의 가치를 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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