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 사진=현대중공업 |
[에너지경제신문 이승주 기자] 현대중공업이 노사문제를 매듭짓고 영업이익 흑자 순항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액화천연가스(LNG)선 비중 확대에 힘입어 연간 수주 목표인 127%를 달성한 데 이어, 환율 상승과 원가절감 노력을 통해 올해 3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다만 실적 개선을 위해서는 노사문제 해결이 시급했다.
당초 그룹 내 조선 3사(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노조는 기본금 10만원 인상 등을 요구하며 이달 6일과 13일 공동 전면 파업을 벌일 예정이었다. 파업 당일인 6일 현대중공업 노사는 밤새 이어진 토론 끝에 잠정합의에 성공, 파업을 잠정 유보하며 합의안을 이끌어냈다. 이대로 노사 간 임금단체협상이 마무리된다면 실적 개선에도 힘이 붙을 전망이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노사는 △기본금 8만원 인상(호봉승급 2만3000원 포함) △성과금 및 격려금 350만원 △지역·복지수당 2만원 인상 △주유 상품권 30만원 등을 골자로 한 잠정합의안을 체결했다. 이외 연차유급휴가, 주택구입 융자, 의료혜택 지원, 정년퇴직 생산기술직 기간제 채용 확대 등도 포함됐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 같은 내용의 잠정합의안에 대해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하고, 다수결에 따라 수용 여부를 결정한다.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 노조는 우선 현대중공업 찬반투표 결과를 지켜본 뒤 비슷한 수준의 합의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은 노사문제가 해결되면 향후 실적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조선업계는 LNG선에 대한 비중 확대에 힘입어 ‘슈퍼 사이클’에 진입했다. 카타르발 LNG선 대량 발주 프로젝트가 대표적인 예다. LNG선은 1척당 평균 2억4800만달러(약 3300억원)에 달하는 고부가 선박이다.
LNG선은 재액화장치, 카코 핸들링 시스템(CHS) 등 건조 과정에서 기술력이 요구되는데, 국내 조선사들은 이 부문에서 초격차를 보이고 있다. 이에 국내 조선사들은 올해 전세계에서 발주되는 LNG운반선의 80∼90%를 수주하며 4년치 일감을 마련했다.
이 같은 수주 계약이 본격적으로 실적에 반영되는 때는 선박이 선주에게 인도되기 시작하는 내년부터다. 조선업계는 선박 인도 시 대금의 60% 가량을 지급받는 ‘헤비테일’ 계약을 체결하고 있어 선박 인도 시까지 실적 개선이 어렵다.
현대중공업은 해운업계의 차세대 친환경 선박으로 낙점된 ‘메탄올 추진선’ 기술도 선점하고 있다. 글로벌 해운업계 선도기업인 머스크(Maersk)는 지난해 8월부터 현대중공업에 메탄올 추진선 19척을 발주한 바 있다. 이외 글로벌 해운사들도 메탄올 추진선 확보에 나서는 만큼, 해당 선박 건조 기술을 갖춘 현대중공업에 발주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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