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욱 도의원이 5분 발언을 하고 있다.(제공-봉화군) |
국지도 88호선은 국도 36호선 봉화 춘양 교차로에서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을 지나 강원도 영월(국도 38호선)을 연결하고 충청도 제천에서 중앙고속도로, 평택제천 고속도로에 연결되는 국가 주요 간선도로의 기능을 하고 있다.
박 의원은 "접경지역인 강원도 영월구간은 제4차(도계~영월), 제5차(영월 주천~ 한반도)계획에 반영돼 공사 완료단계에 있으나, 산악지역(해발 800m)이고 급커브·급경사와 겨울철 잦은 강설로 교통이 마비되는 봉화구간(25.4㎞)만 제외됐다"며 "국도 35, 31, 36호선에서 수도권, 강원도, 충청도를 영주로 우회함으로써 간선도로 기능을 상실하고 물류비용 증가와 지방소멸 가속화를 증가시키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국지도 88호선 봉화 춘양 구간 시설개량이 완료되면 동양 최대 규모의 국립백두대간 수목원 방문객(21만 명/년), 국립청소년미래환경센터 방문객(15만 명/년), 분천산타마을 및 협곡열차 방문객(35만 명/년)이 인근 영주시의 부석사, 선비촌과 연계해 수백만 명의 수도권 관광객들의 접근성이 강화되고 동해안권 울진·삼척과 연계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소득증대에도 크게 기여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박 의원은 마무리 발언에서 "봉화 물야(오전)~춘양(서벽)을 연결하는 지방도 915호선 주실령(해발 780m)구간이 급경사와 겨울철 잦은 강설로 도로통제와 교통사고가 다수 발생하므로 설계 마무리 단계인 ‘주실령 터널공사’를 올해 하반기에 조속히 착수해 줄 것"을 건의했다. 봉화=에너지경제신문 정재우 기자jjw5802@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