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5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송인호

sih31@ekn.kr

송인호기자 기사모음




수원시, 세계인의 날 기념행사 ‘제15회 다문화 한가족 축제’ 개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5.21 17:06
수원시

▲이재준 수원시장이 다문화한가족 축제 참가자들과 함께하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경기 수원시가 21일 세계인의 날을 기념, 수원 제1야외음악당에서 제15회 다문화 한가족 축제를 개최했다.

시와 수원출입국·외국인청이 공동주최하고 시 외국인복지센터가 주관한 이번 축제에는 선주민과 외국인 주민 등 5000여 명이 방문했다.

신명나는 길놀이퍼레이드(사물놀이)와 함께 중국, 일본, 몽골 등 11개국 100명의 외국인 주민이 세계전통의상 패션쇼를 해 눈길을 끌었다.

이어 이주배경 이주배경청소년이란 청소년복지지원법 제18조에 따라 다문화가족의 자녀, 중도입국청소년, 탈북청소년을 의미·비이주 배경 청소년으로 구성된 수원시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 하이하이 치어리딩단이 치어리딩 공연을 펼쳐 호응을 얻었다.

2023년을 기념해 2023인분 규모의 오색롤케이크를 평평한 뻥튀기에 담아 나누는 퍼포먼스도 진행했으며 다양성과 조화로움을 상징하는 오색롤케이크에 열린 마음으로 조화롭게 어우러져 살아가자는 의미를 담았다.

수원시

▲이재준 수원시장과 김기정 수원시의회 의장 등이 오색롤케이크를 자르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세계인의 날’ 기념식에서는 모범외국인 주민과 외국인주민 정착지원 유공자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수원시외국인복지센터 이주민 자조모임 등으로 구성된 다문화공연팀과 다국적걸그룹 아이씨유, 트로트 가수 서인아씨가 특집 공개방송에서 공연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축사에서 "다문화가 가진 풍요로운 다양성이 다름의 편견을 허물고, 소통의 장을 열며 우리 공동체를 더 건강하게 만들고 있다"며 "누구에게나 활짝 열려있는 다문화 도시 수원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수원=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sih31@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