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원주시 주차관리 빅데이터 분석…단계·무실동 단속 가장 많아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5.23 10:48

원주시 홈페이지 E-Book 자료홍보관 공개
원주시 등록 차량 19만2131대·총 주차면수 21만7390
주요 주거지역 제외 주차 면수 9만8025면

주차장 현황_1

▲원주시 여유·부족 주차면수 현황

원주시는 지난 2월부터 3개월에 걸쳐 2023년 원주시 주차난 완화를 위한 주차관리 빅데이터 분석 완료 후 원주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고 23일 밝혔다.

원주시에서는 데이터 기반의 일하는 방식으로의 혁신과 합리적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빅데이터 분석 과제를 선정해 분석·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주차난 완화, 초등돌봄 수요예측 과제를 선정·분석해 관련 시정 추진의 참고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불법 주차 현황_1

▲읍면동별 불법주정차 단속 현황

이번 빅데이터 분석은 올해 원주시의 총 주차 면수와 차량등록현황, 지난해의 불법주정차 단속현황 등 10개 항목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요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주차 면수 확보율, 주차관리 핵심지역 등을 분석했다.

행정안전부의 새롭게 개편된 범정부 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하여 진행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타 행정·공공기관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분석시스템을 통해 공개했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23년 현재 원주시 등록 차량은 19만2131대이고, 총 주차면수는 21만7390면이다. 주요 주거지역을 제외한 주차 면수는 9만8025면으로 나타났다.

출·퇴근 및 상업지역 이동을 고려한 주차 면수는 지역 대부분이 부족한 실정이며 특히 태장동의 경우 주거지역을 포함해도 등록 차량 대비 주차 면수가 가장 많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단속건수 지수_1

▲도로길이에 따른 불법주정차 단속 건수를 통해 단속건수가 집중되는 밀집지역을 지수로 표혀했다.

불법주정차 단속은 단계동, 무실동에서 단속 건수가 가장 많았다.

주자관리 핵심지역을 도출한 결과 단구동 롯데시네마 일원, 중앙동 중앙시장 일원, 호저면 만종역 일원, 단계동 시외버스터미널 일원, 무실동 시청로 일원 등으로 나타났다.

자세한 내용은 원주시 홈페이지 E-Book 자료홍보관에서 시민 누구나 확인할 수 있으며 열람과 활용이 가능하다.

원주시 관계자는 "시민을 위한 정책 추진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과제를 지속적으로 분석해 데이터 기반의 정책 발굴 및 업무 추진을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원주=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ess003@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