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4일(화)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하남시의회 선진의회 발전방안 연구용역 착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7.08 13:01
하남시의회 ‘의회발전연구회’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하남시의회 ‘하남시의회발전연구회’ 7일 정책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사진제공=하남시의회

[하남=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하남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하남시의회발전연구회는 7일 2층 상임위원회실에서 선진의회 발전 방안에 대한 정책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금광연 의회발전연구회 대표의원을 비롯해 부대표 정혜영 의원, 최훈종-오승철-오지연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연구 전문기관 ’제윤의정‘ 관계자가 과업 개요와 주요 내용 및 추진 계획에 대해 발표한 뒤 의회발전연구회 소속 의원 및 참석자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박형규 제윤의정 지방자치연구소장은 착수보고에서 "이번 연구를 통해 타 시-군 의회와 해외 지방의회 우수사례 발굴을 통해 하남시의회 적용 가능 여부를 분석하고, 의정활동 지원의 효율적인 요소 발굴 등 다각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구 세부내용으로는 △기존 의회 운영 성과와 한계 및 제약사항 진단 △의장단-상임위원회-특별위원회 역할 및 권한 범위와 사무국 지원업무의 효율적 업무분장 △선진의회로 발돋움하기 위한 하남시의회 자체 조례 정비 및 발굴 제시 등을 진행한다.

금광연 대표의원은 "2022년 1월 지방자치법이 전면 개정됨에 따라 본격적인 ‘지방자치 2.0‘ 시대를 맞이한 가운데 본격적인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의원단체를 결성-활동하고 있다"며 "이번 정책 연구용역을 통해 하남시의회에 꼭 필요하고 차별화된 정책을 발굴하고, 실효성 있는 대안을 마련해 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9대 하남시의회는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정책 의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앞으로도 정책 연구와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연구용역은 이날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오는 11월까지 5개월간 추진하고 종합적인 평가와 정책 제언을 통해 맞춤형 발전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의회발전연구회는 앞으로 타 시-군 의회와 해외 지방의회 우수사례 발굴 조사를 통해 하남시 현실에 맞는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남시의회에 적합한 차별화된 의회 발전 관련 신규 정책 발굴 및 핵심과제를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하남시의회 ‘하남시의회발전연구회’ 선진의회 벤치마킹

▲하남시의회 ‘하남시의회발전연구회’ 선진의회 벤치마킹. 사진제공=하남시의회

한편 의회발전연구회는 오는 10일부터 12일까지 2박3일간 일정으로 지방의회 선진사례 연구를 위해 부산광역시의회와 경남 통영시의회를 방문해 지방의회 발전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의회 간 협력을 통해 상생 발전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kkjoo0912@ekn.kr

배너